현대중공업지주, 한조양 지분 확대...정기선 영향력 강화 정기선 사장 사내이사 진입....조선업 혁신 속도 붙을 듯
강용규 기자공개 2022-02-28 10:28:03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4일 18: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의 지분율을 확대했다. 마침 현대중공업지주와 한국조선해양 모두 ‘오너 3세’ 정기선 사장이 대표이사로 내정돼 있다는 점에서 오너 체제 강화를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현대중공업지주는 24일 장 마감 뒤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아산사회복지재단으로부터 한국조선해양 주식 99만주(1.4%)를 1주당 8만6700원에 사들였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와 함께 ‘범 현대가’ 기업인 KCC로부터도 한국조선해양 주식 191만주(2.7%)를 같은 가격으로 매수했다.
이날 현대중공업지주가 취득한 한국조선해양 주식은 모두 290만주(4.1%)로 합산 취득가격은 2514억3000만원이다. 현대중공업지주의 한국조선해양 보유지분율은 기존 30.95%(2190만7124주)에서 35.05%(2480만7124주)로 높아졌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자회사에 대해 안정적 경영권을 확보하고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주식 매수”라고 설명했다.
지분율 35.05%는 주주총회상 특별결의 의안의 승인요건인 ‘출석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중 후자를 충족할 수 있는 수치다. 이번 지분율 확대로 현대중공업지주는 한국조선해양의 정관 변경, 회사의 분할 및 합병, 이사 및 감사의 선임 등 주요 안건에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그룹의 조선계열사들을 지배하는 조선 중간지주사다. 결국 이번 현대중공업지주의 한국조선해양 지배력 강화를 통해 조선사업에서 정기선 사장의 영향력이 대폭 확대된 셈이다.
그동안 정 사장은 현대중공업지주 경영지원실장으로서 로봇, 에너지, 바이오 등 신사업 영역에서 존재감을 보이며 그룹 혁신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현대중공업그룹의 ‘본업’은 여전히 조선업이다. 정 사장이 오너 경영인으로서 그룹의 정점에 서기 위해서는 조선업에서의 성과가 중요하다.
이는 정 사장의 경영수업 과정에서도 나타난다. 정 사장은 지주사 경영지원실에서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으로부터 경영수업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룹 조선계열사들의 수주를 총괄하는 현대중공업 그룹선박해양영업본부에서도 가삼현 부회장의 지도를 받았다. 정 사장이 현대글로벌서비스를 제외하면 가장 먼저 ‘대표’ 직함을 단 것도 2018년의 현대중공업 그룹선박해양영업본부 대표 임명이었다.
신사업 추진에 가려있었을 뿐 정 사장은 그룹 조선사업에서도 꾸준히 혁신을 추진해 왔다. 2020년 말 조선업계의 권위있는 글로벌 매체 트레이드윈즈(Tradewinds)는 정 사장(당시 부사장)을 앞으로 주목해야 할 조선업계의 젋은 리더들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당시 매체는 정 사장을 놓고 ‘가장 느린 산업인 조선에서 신기술과 스마트조선소 전환을 앞세워 가장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리더’라고 평가했다.
그룹 조선사업에서 정 사장의 영향력이 강력해진 만큼 앞으로 그의 조선업 혁신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사장은 앞서 1월 가 부회장과 함께 발표한 한국조선해양의 2022년 신년사에서 “한국조선해양은 중후장대산업 중심의 기업에서 기술 중심의 최첨단 기술혁신 기업으로 거듭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며 “한국조선해양이 다가올 해양 모빌리티 시장에서 새로운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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