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엔플러스, 2차전지 각형 배터리 개발 "내달 말 생산" 100Ah 용량, 자체 개발 전극·도전재 활용…안전성·사용률 파우치보다 고성능
신상윤 기자공개 2022-10-20 14:19:45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0일 14: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가증권 상장사 이엔플러스는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사용할 수 있는 각형 리튬 이온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도전재와 전극 등 2차전지 핵심 소재뿐 아니라 배터리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셈이다.이엔플러스가 개발한 각형 리튬이온 배터리는 100Ah(암페어시) 용량이다.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전극과 도전재를 적용해 각형 배터리를 만든 곳은 손에 꼽을 정도로 알려졌다. 이엔플러스는 이번에 개발한 각형 배터리를 중심으로 완제품 시장까지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지난해 폭스바겐그룹이 각형을 채택하는 등에 힘입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셀투팩(CTP·Cell To Pack)'과 '셀투섀시(CTC·Cell To Chassis)' 등 기술이 등장하면서 파우치형과 동등한 수준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며 경쟁력을 보인다. 또 재사용도 유리해 ESS 분야에서 높은 채택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엔플러스는 이달 중 국내 중견기업과 배터리 조립 및 추가 생산설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르면 다음달 말부터 본격적인 생산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엔플러스는 기존보다 2~4배 정도 긴 '롱타입(Long Type)' 각형 배터리 도전재와 전극 개발도 마쳤다. 완제품 개발까지 성공하면 기존 제품과 비교했을 때 에너지 밀도가 더 높고, 팩의 무게는 낮출 수 있어 주행거리 개선이 기대된다.
이엔플러스 관계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0Ah 용량의 각형 배터리를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국내외 고객들과 비즈니스 논의가 가능하다"며 "이르면 내달 말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할 계획인 가운데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는 상용화에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이번 각형 배터리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등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스튜디오산타클로스ENT, 주주권익 보호 '구슬땀'
- 이에이트, AI 시뮬레이션·디지털 트윈 기술 선보여
- MBK, '몸값 2조' 지오영 인수 SPA 체결 임박
- [2024 더벨 글로벌 투자 로드쇼-베트남]한인이 설립한 RCE, 세계 첫 ‘중장비 온라인 중고거래’
- 회계법인 해솔, 부동산 타당성 자문 업무협약
- [2024 더벨 글로벌 투자 로드쇼-베트남]베트남의 지오영 '바이메드'·전기오토바이 '셀렉스' 눈길
- 지아이에스, 코스닥 상장 위한 예비심사신청서 제출
- [꿈틀대는 토큰증권 시장]'업계 표준' 루센트블록, '두자릿수' 레코드 조준
- [Company & IB]조달 '막바지' 롯데그룹, 롯데케미칼에 쏠리는 눈
- '910억 CB 발행' 아스트, 경영 정상화 속도 낸다
신상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건설리포트]주택 키운 제일건설, '실적·재무' 두토끼 잡았다
- 서희건설, 오너 지배력 강화 '애플이엔씨·자사주' 투트랙
- [건설산업 스몰캡 리포트]우원개발, 부동산 개발업 재시동 '차입 활용' 속도
- 역대급 실적 '엠디엠그룹', 현금성 자산 4000억 웃돈다
- 우원개발, 원가율 부담 속 '재무통' 이사회 합류
- 'NPL 눈독' 스타리츠, 부동산 개발사업 진출
- 대우건설, 주택건축사업본부 수장 '핀셋' 인사
- 유신, 분양 수익 '잭팟'…오너일가 자산 유동화 활용
- 대우건설 이어 피앤씨테크도 무궁화신탁 주주로
- 유신, 오너 2세 전경수 회장 4년만에 대표 복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