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우주 매출’ 본격화 HVM "매출 추정치 초과 가능성“하반기 실적 집중, 글로벌 최대 민간 우주발사체 기업향 납품 '본궤도'
성상우 기자공개 2024-08-23 09:38:18
이 기사는 2024년 08월 23일 08시3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이치브이엠(HVM)의 차기 주력사업인 우주 분야 매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 덕분에 상장 후 처음 받은 반기 성적표도 선방했다. 이 부문 매출 증가폭은 하반기에 더 확대될 전망이다. 공모 당시 제시한 올해 연간 추정치를 상회하는 매출 달성 가능성도 내부적으로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HVM은 올해 상반기 매출 237억원, 영업이익 6억2700만원, 순이익 2억8400만원을 기록했다. 237억원의 매출은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다. 최대 매출을 달성한 지난해 상반기의 192억원보다도 23% 늘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매출은 기존 사업부문이다. 석유·화학·에너지·발전·선박 부문을 비롯해 반도체·전기·전자를 전방산업으로 하는 고객사에 공급한 봉재·단조품·판재와 스퍼터링타겟 매출이다. 이 부문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157억원으로 연간 환산하면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이다.
눈여겨 볼 대목은 우주 부문 매출이다. 상반기 매출이 50억8300만원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인 50억6200만원을 이미 뛰어넘었다. 올해 1분기까지만 보면 매출이 약 13억원 수준이었는데 2분기에만 40억 가까운 매출이 나온 셈이다. 매출 증가폭은 매분기 늘어나고 있다.

우주 부문의 상승세는 지난 2022년 납품을 시작한 미국 소재 민간 우주발사체 기업향 매출이 이끌고 있다. 우주 매출 증가분의 90% 이상이 해당 고객사향 매출이다. 다만 고객사와 체결해놓은 강도 높은 기밀유지협약(NDA) 탓에 HVM 측이 해당 사명을 밝히진 않고 있다.
해당 고객사가 어느 곳인지 추정해볼 수 있는 간접 자료는 있다. 글로벌 최대 민간 우주업체인 이 고객사는 2021년에 약 30회의 로켓 발사를 진행했고 2022년과 지난해엔 각각 60회, 96회 발사에 성공했다. 올해는 144회 발사를 계획 중이다.
100일에 걸친 심사를 통과함으로써 해당 고객사 측의 생산·기술·품질 등 요구 조건을 만족시켰다. 2022년 Ni계 첨단금속과 Cu계 첨단금속을 납품하면서 첫 매출이 발생했다. 이때부터 정식 1차 벤더로 등록됐으며 지난해부터는 장기 계약을 통한 양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해당 고객사향 매출은 하반기 이후 더 늘어날 전망이다. HVM의 주요 연구·개발 프로젝트 목록을 보면 2027년까지 진행 예정인 ‘우주발사체용 고청정 Nb 합금 개발’ 프로젝트가 있다. 납품을 통해 만들어지는 최종 제품은 우주발사체 부품이며 그 수요업체 역시 동일한 고객사인 미국 소재 민간 우주 발사체 기업이다. 기존 납품하던 소재 뿐만 아니라 추가 연구·개발을 통해 공급 품목을 계속 확대해 나가는 모양새다.
우주 부문의 본격적인 매출은 이제 시작 단계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HVM이 공모 당시 제시한 실적 추정치를 보면 이 부문 매출은 내년 300억원대를 넘기고 2026년엔 500억원대에 도달한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 올해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기존 사업부문의 매출 볼륨을 우주 부문이 점차 대체하는 그림이다.
매출 성장세에 비해 수익성이 다소 후퇴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들어간 시험 비용이 매출 원가로 잡힌 탓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비경상적으로 반영된 일시적 비용인 셈이다.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의 경우 세부 사양이 확정되면 하반기부턴 대량·장기 공급 체제로 들어간다.
상반기 매출(237억원)만으로 단순 연간 환산할 경우 올해 매출 추정치로 제시한 574억원에 조금 못 미친다. 하반기에만 300억원대의 매출을 추가로 발생시켜야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연간 매출 추정치 달성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봤다. 주력 제품의 고객사 납품 시기가 대부분 3~4분기에 몰려있어 연말로 갈수록 매출이 집중되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실제 지난해 매출 추이를 봐도 연간 매출 중 상반기 매출 비중이 40%에 그쳤다. 나머지 60%를 하반기에 몰아서 인식됐다. 여기에 올해의 경우 우주 부문 매출의 급성장세가 더해질 경우 공모 당시 제시한 연매출 추정치(574억원)를 초과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내부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HVM 관계자는 “매출 구성비 상 우주 부문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정확한 숫자는 연말이 돼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연간 매출 추정치를 초과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금호타이어, 화재 광주공장 '재건보다 이전' 무게
- '호반 견제' 연대 본격화…㈜LS-대한항공 '지분동맹'
- 되찾은 12%…한진칼, 정석기업 지배 구조 '공고히'
- 현대로템, K2가 끌고간 디펜스솔루션…추가동력도 '탄탄'
- '남은 건' STS뿐…현대비앤지스틸, '외연 축소' 현실화
- [이사회 분석]포스코GS에코머티리얼즈, 포스코 지분율 70%로 '급증'...이사회 구조는 유지
- [i-point]미래컴퍼니, 북아프리카 신시장 개척 본격화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44억 기록
- [i-point]더바이오메드, 치주질환 조기진단 플랫폼 공동개발 MOU
- 채비, 인도네시아 Helio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MOU
성상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i-point]엔젤로보틱스, ‘2025 한+노르딕 혁신의 날’에 웨어러블 기술 발표
- [i-point]딥노이드, KMI와 ‘검진 결과판정 AI 모니터링’ MOU
- [파인원 road to IPO]LGD 출신 포진, 8.6G 고객사 선점 우위 기대감
- [노머스 줌인]영업이익률 20% 상회, 실적 성장세 '뚜렷'
- [나우로보틱스 줌인]글로벌 Z사향 매출 추정치, 공모가 40%만 반영
- [파인원 road to IPO]FI 지분 62%, 오버행 물량 ‘1·3·6개월’ 분배
- [노머스 줌인]오버행 대부분 해소, 마지막 해제 물량 ‘예의주시’
- [i-point]바이오솔루션, 200% 무상증자 결정
- [i-point]신테카바이오, 1분기 매출 9억 '턴어라운드'
- [i-point]케이쓰리아이, 로봇 시뮬레이션 개발 "피지컬 AI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