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모니터]LS이링크, 배터리 캐즘에도 상장 '속전속결'경쟁사보다 '먼저' 충전 인프라 깔자…해외 IR서도 우호적 반응 확인
이정완 기자공개 2024-10-08 08:56:07
이 기사는 2024년 10월 04일 16: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S이링크가 전기차 시장에 닥친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불구하고 속전속결로 상장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전기버스 같은 운수업체를 겨냥한 B2B 중심 사업 모델을 주요 세일즈 포인트로 삼아 해외투자자도 우려가 적다는 반응이다.무엇보다 중요한 건 IPO(기업공개)를 통한 시장 선점이다. LS이링크 외에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을 노리는 기업이 속속 눈에 띄고 있다. 마찬가지로 전기버스를 공략하는 펌프킨 같은 곳이 대표적이다. 공모자금으로 투자금을 마련해 인프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B2B 사업 모델에 우려 적다
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LS이링크는 지난달 중순경 7월부터 시작한 국내외 NDR(Non-Deal Roadshow)를 마무리 했다. 대표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관련 작업을 함께했다.
해외에서는 싱가포르와 홍콩을 중심으로 기관투자자를 만났다. LS이링크는 8월 말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며 상장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최근 이차전지 시장 환경은 전기차 관련 기업이 상장하기에 언뜻 우호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 시장에서 전기차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 배터리 기업의 실적 약세가 드러나고 있다. 지속된 적자로 인해 희망퇴직을 받는 배터리 기업이 나타날 정도다.
LS이링크와 주관사단은 캐즘에 대해 큰 우려를 갖지 않는 상황이다. 만약 전기차 기업처럼 B2C 판매를 주력으로 한다면 수요 정체로 인한 직격탄을 입을 수 있지만 LS이링크는 이와 사정이 다르다는 설명이다.
2022년 LS와 E1이 지분 50%씩 확보해 세운 LS이링크는 운수·물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충전 솔루션 제공에 집중했다. 전기버스 고객사를 확보한 덕에 일찌감치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도 1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올해 상반기만에 매출 195억원, 영업이익 22억원으로 6개월 만에 이익을 초과 달성했다.
NDR에서 만난 해외 투자자도 이를 주목했다는 게 IB업계의 반응이다. 업계 관계자는 “B2B 기업인 만큼 이차전지 시장 환경과 무관하게 안정적으로 실적이 뒷받침되고 있다”며 “해외 투자자도 이 같은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을 표했다”고 말했다.
◇국내서도 비상장사만 '여럿'…비교기업 확보 '과제'
하지만 기업가치 목표치로 삼은 1조원을 향해 가기 위해선 고민거리도 있다. 테슬라 상장 요건을 활용해 상장을 도전하는데 미래 실적을 토대로 하더라도 마땅한 비교기업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선도적인 사업 모델을 갖춘 만큼 국내에선 상장한 유사 기업 자체가 없다.
이는 LS이링크가 속전속결로 상장 절차에 나선 이유이기도 하다. LS이링크 외에도 전기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업이 있다. 2011년 설립된 펌프킨 또한 비상장사로 전기버스, 전기택시 기업을 겨냥한 대규모 충전소를 구축하고 있는 상태다. 펌프킨도 LS이링크처럼 흑자 전환에 성공해 지난해 1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성격은 다소 다르지만 B2C로 범위를 넓히면 채비도 있다. 전기차 급속충전 수요를 노린 채비는 올해 대표주관사를 선정해 상장 도전을 본격화했다. 다만 채비는 캐즘 여파로 인해 흑자 전환을 이루지 못했다. 지난해 영업적자는 188억원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전기버스 등을 대상으로 하는 B2B 충전 인프라 시장이 개화하는 시점에 빠르게 상장해 선점하려는 목적"이라며 "공모자금으로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평했다.
LS이링크가 이번 IPO를 구주매출 없이 전액 신주 발행으로 계획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발행된 LS이링크 주식 수는 1240만주다. 예심 청구할 때 알린 공모주식수는 310만주로 둘을 합하면 상장예정주식수인 1550만주와 동일하다. LS와 E1 모두 IPO로 마련한 자금을 기술력 강화와 사업 영토 확대에 쓰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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