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아시아나항공, '색동이' 리스크 다시 부각 리스부채 크로스디폴트 조항 공개…장래매출채권 기반 ABS에 타격

이경주 기자공개 2019-08-26 14:55:03

이 기사는 2019년 08월 23일 16:2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이 반기보고서를 통해 리스부채 크로스디폴트(연쇄 부도) 조항에 대한 세부내역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해당조항이 삽입된 리스부채가 1조원이 넘었다. 업계에선 예상보다도 규모가 커 재무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개인 등 일반투자자(리테일)에게 판매된 자산유동화증권(ABS)이 크로스디폴트가 현실화될 경우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크로스디폴트 리스부채 최초 공개…1.1조 규모, 전체의 26%

아시아나항공은 반기보고서 주석을 통해 리스계약별 부채 내역 23건을 공개했다. 여기에 처음으로 크로스디폴트 조항이 삽입된 부채를 '*'표시로 표기해 구체화 했다. △OZ VICTORY 1에서 7까지 7건, △OZ YUNTIAN7 △OZ Kalmia DAC △OZ Adonis DAC 등 총 8건에 조항이 있었다. 8건의 부채규모는 1조1021억원이다. 전체 리스부채 4조2907억원의 25.7%에 해당하는 규모다.

리스계약별 부채 내역

8건은 리스부채 이외 채무(회사채, ABS 등)에서 기한이익 상실(Events of default, EOD)이 발생할 경우, 함께 디폴트 상태에 빠진다. 그 동안엔 크레딧 업계에서 명확히 인지하지 못했던 리스크다. 아시아나항공이 제한적인 내용만 공개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사업보고서에선 같은 ‘리스계약별 부채 내역'에 대해 "금융리스부채 이외 특정 차입에서의 채무불이행은 해당 금융리스부채의 조기지급사유에 해당 된다"고만 설명했다. ‘*'표시 등으로 적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규모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크레딧업계 애널리스트는 "그 동안엔 리스부채에 크로스디폴트 조항이 있다는 정도만 인지했지 규모가 이렇게 큰 줄은 몰랐다"며 "반기보고서에 세부내역이 공개되며 면밀히 살피게 된 내용"이라고 말했다.

리스크가 새로 드러났기 때문에 재무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는 지적이다. 이론적으로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ABS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줄 수 있는 내용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익히 알려져 있듯 항공기를 대부분 운용리스로 운용하고 있다. 운용리스란 쉽게 말해 매달 리스료(임대료)를 주면서 항공기를 빌려 쓰는 방식이다. 임대기간이 끝나면 항공기를 반납해야 한다. 현재 에어캡 아일랜드 리미티드(AerCap Ireland Limited) 등으로부터 항공기 82대를 운용리스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운용리스는 리스부채로 인식된다.

일명 색동이 시리즈로 알려진 아시아나항공 ABS는 항공기 운용으로 발생하는 장래매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삼아 발행된다. 아시아나항공 ABS 발행잔액은 현재 89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ABS가 문제가 되는 건 아시아나항공이 채무 불이행을 할 경우 리스부채가 크로스디폴트 되고, 이는 리스사들의 항공기 회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ABS 기초자산인 장래매출채권이 사라지게 된다. 투자자들이 원금을 손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평사 평가방법론 보완 필요…색동이 신용도 고평가

이번 공개를 계기로 신용평가사들이 색동이 시리즈에 대한 신용등급 평가방법론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용평가사들은 색동이에 대한 신용등급을 아시아나항공 회사채 등급(BBB-)보다 2노치 높은 BBB+로 평정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국적 항공사이기 때문에 부도가 나더라도 항공기 운행은 지속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항공대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와 금융기관이 최소 비행기는 띄울 수 있게 지원할 것으로 봤다. 이는 부도 시에도 장래매출채권은 발행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ABS 기초자산은 훼손될 가능성이 적다.

하지만 크로스디폴트 조항 리스부채 규모가 1조원이 넘는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에, 현재는 신평사 평정근거가 현실과 맞지 않는 다는 지적이다. 앞선 관계자는 "리스부채의 26%가 디폴트가 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만큼 평가방법론도 이에 맞춰 보수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며 "회수 가능성이 있는 항공기가 무엇이고, 어떤 노선에 투입되고 있는지를 파악해 분석틀을 보다 정교화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