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국보·흥아해운, '물류·관광' 신사업 띄울까 컨테이너부문 매각, 한중 카페리선·벅시 연계 시너지 기대
신상윤 기자공개 2019-11-19 07:46:28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8일 16:3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물류기업 카리스국보가 흥아해운 경영권을 인수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해운업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흥아해운이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장금상선에 매각하면서 카리스국보와의 사업 시너지 효과를 어떻게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카리스국보는 지난 15일 흥아해운 지분 1400만 주를 인수하는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거래 상대방은 흥아해운 최대주주인 페어먼트파트너스(Fairmont Partners)와 특수관계인 리얼티디아이파트너스다. 주식 및 경영권 등 전체 인수대금은 112억원이다.
이 계약보다 하루 앞선 지난 14일 흥아해운은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신설한 흥아해운 컨테이너의 지분 90%를 장금상선에 매각하기로 했다. 2017년 한국해운연합(KSP)이 출범하며 시작된 국적 선사 통합 논의의 첫 단추였다. 이번 매각과 함께 흥아물류(상해) 유한공사와 흥아해운 태국법인(HEUNG-A SHIPPING(THAILAND) CO.,LTD) 등도 장금상선에 매각한다.
흥아해운은 이번 사업부문 매각으로 전체적인 외형이 줄어들게 됐다. 기존 흥아해운 자산은 총 7721억원에 달했으나 이번 물적분할로 4971억원으로 줄어든다. 부채 규모도 7438억원에서 4688억원으로 감소한다.
매출 구성도 크게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흥아해운의 매출액은 △컨테이너 6120억원(81.2%) △탱커 915억원(12.1%) △기타 503억원(6.7%) 등 총 7538억원이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도 △컨테이너 2723억원(79.7%) △탱커 474억원(13.9%) △기타 220억원(6.4%) 등 총 3417억원으로 집계됐다.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장금상선에 매각하는 만큼 매출은 액체석유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탱커 사업부문과 컨테이너 야드(CY)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이번 계약으로 흥아해운 경영권을 확보하게 된 만큼 카리스국보가 당초 추진하려던 신규 사업과의 연계도 예상된다.
앞서 카리스국보는 렌터카 기반 스타트업 벅시를 인수하면서 추진했던 신규 사업도 연계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카리스국보와 흥아해운이 보유한 한·중 간 카페리 선사를 활용한 관광사업 제휴도 기대된다. 인천과 평택 등을 통해 국내에 입국한 관광객들이 벅시를 활용한 국내 관광상품도 개발될 수 있을 전망이다.
흥아해운 계열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흥아해운은 올해 상반기 말 기준 5개 종속기업 등 국내외 21개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하스매니지먼트(선박관리), 파이오니어탱커서비스(선박관리), 중흥통상(부식공급), 흥아선무중국유한공사(해운대리), 흥아물류상해유한공사(물류) 등 5개 종속기업은 해운업과 연관성이 깊다. 피케이밸브(밸브 제조)와 에이치앤브이물류(물류창고) 등의 계열회사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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