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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인수' 현대오일뱅크, 올해 재무 전망은 [Company Watch]떨어진 현금창출력 회복이 관건…주유소 사업 '손익분기점' 넘을까

박기수 기자공개 2020-01-22 09:21:50

이 기사는 2020년 01월 21일 16:4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신임 대표이사 발탁 후 투자·인수 등 바쁜 행보를 보인 현대오일뱅크의 올해 재무 전망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인수한 SK네트웍스 직영 주유소의 영업권에 대한 임대료도 빠르면 올해부터 손익계산서에 적힐 예정이다. 시황 악화로 현금창출력이 약화함과 동시에 최근 대규모 투자 등으로 재무 부담이 이미 늘어난 상태라 업계 일각에서는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재무 현주소는

최근 공시된 자료인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 살펴보면, 현대오일뱅크의 재무구조는 부담이 가중되고 있기는 하나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지난해 3분기 말 연결 기준 부채비율은 153.5%이다. 2018년 말 129.2%보다 약 24%포인트 높아지기는 했으나 염려할 수준의 부채 부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부채 증가는 미래 더 많은 현금창출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봐야 한다는 시선이 짙다. 지난해는 현대오일뱅크가 자회사 현대케미칼의 HPC공장 건설을 위해 4440억원을 출자하는 등 대규모 현금 유출이 이뤄졌던 해다. 지난해 현대오일뱅크는 3월과 7월, 10월에 각각 1500억원, 1140억원, 1800억원을 출자했다.


현금 유입이 이뤄졌던 이벤트도 물론 있었다. 지난해 사우디 아람코(Aramco)는 현대오일뱅크의 지분 17%를 획득하며 1조3749억원을 지불했다. 다만 지불한 현금이 현대오일뱅크가 아닌 기존 지분 보유자였던 현대중공업지주로 흘러 들어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아람코로부터 수령한 자금을 오롯이 현대오일뱅크에만 쓰는 것이 아닌, 지주사 재무구조 개선과 조선·엔진 사업에 골고루 쓰겠다고 밝혔던 바 있다.

◇문제는 현금창출력, 주유소 임대료도 부담

오히려 현대오일뱅크에게 고민은 늘어난 부채 부담보다 좀처럼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현금창출력이다. 2018년 이후 주력인 정유 사업과 화학 사업이 모두 불황에 빠지면서 영업이익률이 낮아지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현대오일뱅크의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5조7646억원, 4130억원이다. 영업이익률은 2.6%로 2017년(6.9%), 2018년(3.1%)보다 낮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현대오일뱅크가 내린 결정이다. 작년 현대오일뱅크는 코람코자산신탁과 컨소시엄을 이뤄 SK네트웍스의 직영주유소를 인수했다. 1조원이 넘는 자산은 코람코자산신탁에서 인수하고, 현대오일뱅크는 코람코자산신탁으로부터 영업권을 임대해 주유소를 운영하는 방식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운영권으로 약 700억원의 금액을 매년 지불한다. SK네트웍스의 주유소 매각 이유 중 하나가 '적자 사업'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현대오일뱅크의 직영 주유소 사업의 수익성이 손익분기점을 넘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업계 목소리가 짙다.


새롭게 시작한 주유소 사업의 수익성이 임대료보다 낮아 적자를 볼 경우 현대오일뱅크의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을 차입금 이자 비용으로 나눈 값)은 계속 하락세일 가능성이 커진다. 2017년 13.6배를 기록한 현대오일뱅크는 2018년에는 6.2배만을 기록했고, 지난해는 이 수치가 4배(3분기 누적 연결 기준)까지 떨어졌다. 벌어들인 영업이익의 4분의 1을 차입금 이자 비용으로만 썼다는 이야기다.

게다가 현대오일뱅크가 보유 중인 현금성자산이 충분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오일뱅크는 별도 기준 현금성자산으로 265억원만을 보유하고 있다(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업계 관계자는 "올해 정유·화학 시황도 그리 밝다고 볼 수 없어 현금창출력이 드라마틱하게 높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라면서 "현대오일뱅크의 주유소 영업권 '오버페이' 논란이 한동안 계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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