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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증권, WM 비즈니스 '견조한' 성장세 이어갔다 [WM하우스 실적 분석]개인상품판매고, 실적·외형 확장 견인…'브로커리지 합산' 리테일 순영업수익 기여도 최고

김시목 기자공개 2020-05-28 08:01:57

이 기사는 2020년 05월 27일 16: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이 리테일 비즈니스에서 호실적을 내놨다. 특히 WM은 수년 간의 실적 및 외형 성장세를 이어갔다. 주가연계증권·파생결합증권(ELS·DLS)와 발행어음 등 개인고객 금융상품 판매고가 이익창출을 주도했다. 브로커리지도 코로나19에 따른 반사이익을 거두며 하우스 내 최상위 신장률을 보였다. 다만 트레이딩 부문의 대규모 손실에 이익이 잠식당하면서 빛이 바랬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 WM은 1분기 743억원의 순영업수익(영업이익+판관비)을 올렸다. 한해 전 같은 기간(572억원) 대비 30% 증가했다. 2016년부터 이어온 30% 안팎의 증가 흐름을 유지했다. 당시 순영업수익(279억원)의 세 배 신장했다.


정일문 사장과 김성환 개인고객그룹장 체제 2년차에 접어든 WM 비즈니스는 공사모 펀드 시장 한파, 코로나19에 따른 변동성 확대에도 견조함을 과시했다. 상품 판매 수수료 및 잔고 모두 증가했다. 판매 수수료는 ELS·DLS(453억원), 펀드(187억원) 등이 주도했다.

개인고객 금융상품 잔고 역시 꾸준히 불어났다. 직전 분기 23조원 후반대에서 올해 1분기 25조2600억원까지 확대됐다. 지난해 1분기말(22조4000억원)과 비교하면 15% 안팎 증가했다. RP 및 발행어음(7조원대), 펀드(7조원대), 채권(5조원) 등이 호조를 보였다.

특히 가장 비중이 큰 발행어음 잔고는 1호 사업자의 저력을 보이고 있다. 2018년 말 4조3000억원에서 올해 3월말 5조1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올해 1분기엔 7조3700억원까지 불어났다. 운용자산은 부동산(4조2000억원), 부동산(1조260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브로커리지 부문은 리테일 호실적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순영업수익은 740억원을 올렸다. 지난해 1분기(481억원) 대비 50% 급증했다. 대출이자 등에 계산된 브로커리지 이자 순영업수익(448억원)을 감안하면 IB 부문(1106억원)과 대등한 성과를 올렸다.

브로커리지의 경우 연초 한국투자증권 사업부문 중 가장 큰 폭으로 신장했다. 1분기 코로나19로 개인들이 대거 주식매매에 나서면서 전체 시장 규모가 커진 점이 컸다. 반대로 지난해 증시 침체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부진한 흐름을 이어간 기저효과도 있었다.

시장 관계자는 “한국투자증권이 각 비즈니스별로 극명히 엇갈린 성과를 낸 가운데 리테일 비즈니스가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특히 1호 발행어음 사업자, IB 출신 사장 및 그룹장이 포진하면서 타 증권사 대비 두드러진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증권 리테일의 선전은 트레이딩 부문 부진으로 빛이 바랬다. 트레이딩 순영업수익은 마이너스(-)2850억원이었다. 지난해 대규모 이익 창출의 공신이었지만 올해는 이익을 잠식했다. 발행어음 및 채권운용, ELS 자체헤지(잔고 4조6000억원) 등에서 손실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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