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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 구조조정]'자본잠식률 330%' 에어서울, 시급한 자본확충1년반째 완전자본잠식, 최악의 경우 퇴출 가능…아시아나 지원 주목

유수진 기자공개 2020-09-24 13:17:41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2일 13: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 에어서울의 자본확충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팬데믹 장기화로 유동성이 바닥난 상황에서 모기업인 아시아나항공 M&A까지 무산되며 불확실성이 더욱 커졌다. 에어서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완전자본잠식에서 빠지며 최악의 경우 면허가 취소될 수 있는 위기에 놓였다.

일단 에어서울은 국내선 위주로 운항편을 확대하며 '살길 찾기'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벌어들이는 돈이 고정비를 충당할 수 있는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 갈수록 적자가 커지는 모양새다. 아시아나항공이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의 협의를 거쳐 제시할 지원책을 기다리고만 있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에어서울은 다음달 8일 청주-제주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여전히 국제선 운항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선 네트워크 다각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앞서 8월에는 김포-부산 노선에 비행기를 띄우기 시작했다. 언제까지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는 만큼 일단 국내선 위주로 운항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재무상태는 심각하다. 에어서울은 상반기 매출액 454억원, 영업손실 227억원, 순손실 375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연간기준보다 두배 이상 확대된 순적자가 결손금에 반영돼 자본총계가 -404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자본잠식률은 6개월만에 200%포인트(P) 증가한 331%로 치솟았다.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자본확충이 시급한 상황으로 풀이된다.

사실 에어서울은 2015년 출범 이래 자본잠식 상태를 벗어났던 적이 없다. 업계 후발주자로서 시장에 자리잡고 영업흑자를 내는데 꼬박 5년이 걸렸다. 자본이 완전히 잠식된 건 보이콧 재팬 이슈가 불거졌던 지난해다. 외화환산손실과 회계기준 변동에 따른 리스부채 이자비용 증가로 순손실이 늘어나며 결손금이 확대됐다. 자본을 모두 까먹은 것은 물론이고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항공사에 자본잠식은 업계에서 퇴출을 당할 수 있는 요건 중 하나다. 항공사업법상 국토교통부 장관은 항공운송사업자가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거나 50% 이상 자본잠식이 1년 이상 지속되면 재무구조 개선을 명할 수 있다. 이후로도 50% 이상 잠식 상태가 2년 이상 이어지면 면허취소나 사업중단까지 강제할 수 있다. 국토부가 코로나 이슈를 감안해 당장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과거 에어서울은 자본잠식이 계속되자 유상증자를 실시해 자본확충을 했던 사례가 있다. 2017년 말 감자로 자본금 규모를 줄인 뒤 주주배정 유증으로 재무구조 개선에 나섰다. 당시 아시아나항공은 운영자금으로 250억원을 투입해줬다. 에어서울의 자본잠식률이 50% 아래로 떨어진 건 이때가 처음이었다.

에어서울로서는 모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이 유일한 '비빌 언덕'이다. 기재 리스와 정비 등 사업적 측면은 물론 재무구조 역시 아시아나항공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금융권 대출을 받고 싶어도 담보로 맡길 만한 자산이 마땅치 않은 처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M&A 무산으로 아시아나항공에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투입이 결정되며 추후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에어서울은 산업은행의 LCC 지원 역시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간접적으로 받아왔다. 채권단으로부터 1조7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받은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6월 에어서울에 300억원을 대여해줬다. 만약 아시아나항공을 통한 자금유입 통로가 막히면 생존 자체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

현재 에어서울은 자본확충을 검토하며 아시아나항공과 산업은행간 협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이 채권단 관리 하로 넘어간 상태인 만큼 에어서울 등 자회사 지원에 양측의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자본확충이나 자금조달 등에 대해서는 아시아나항공과 산업은행의 계획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면서 "경영층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조만간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자회사 지원 방식 등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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