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피플&오피니언

ESG채권 완판의 뒷맛 [thebell note]

피혜림 기자공개 2021-04-16 13:37:47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4일 07:5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021년 채권시장의 화두를 꼽자면 단연 '환경·사회·지배구조(ESG)'일 것이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맞물려 ESG채권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과거 금융회사와 공기업 중심의 발행이 이어졌던 것과 달리 올해는 민간기업이 가세해 더욱 빠르게 물량을 늘리고 있다.

대부분의 ESG채권이 무난히 완판에 성공하는 등 투심도 뜨겁다. 기관들은 정부 정책과 사회적 흐름에 발맞춰 투자에 동참하고 있다. 친환경 사업에 뛰어드는 기업이 늘자 조달 니즈도 상당해졌다. 회계법인과 신용평가사가 ESG채권 인증 작업에 도전하는 등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도 두드러진다.

그 어느 때보다 왕성한 성장세지만 ESG채권 열풍에 아쉬움도 남는다. ESG채권의 존재감은 조달 자금의 사용처에서 나온다. 발행사가 해당 자금으로 얼마나 친환경·사회적 효과를 창출했는지 등을 주기적으로 시장에 공개해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국내 채권은 'ESG' 라벨만 있으면 충분한 듯하다. 사전·사후인증이 늘고 있지만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제대로 된 기준이 없는 데다 투자자들도 별다른 요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ESG채권이 보다 완연히 자리잡은 글로벌 채권시장은 로드쇼 단계부터 '검증'에 들어간다. 기관들은 기업의 친환경성과 자금 사용처 등에 대해 심도깊은 질문을 이어간다. 발행사는 로드쇼 전부터 해당 부분에 더욱 신경쓸 수밖에 없다.

발행 후에도 ESG는 물론 이와 배치되는 사업 등에 대해 문의를 지속한다. 기업이 끊임없이 환경·사회적 책임을 고려할 수밖에 없도록 감시의 끈을 놓지 않는다.

ESG 인정 기준도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다. 일례로 과거 친환경 사업으로 꼽혔던 수자원 사업은 최근 수몰 등의 반사회적 성향이 부각돼 이제 ESG로 인정받기가 쉽지 않다. ESG채권이 아니더라도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환경과 거리가 먼 기업들에 대한 투심도 위축되고 있다.

글로벌과 원화 ESG채권의 차이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ESG는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가능금융의 한 흐름이다. 하지만 국내 발행사와 투자자의 활동은 'ESG' 라벨 모으기에 그치는 모습이다. ESG 활동 세부사안에 대한 관심도, 감시도 더디기만 하다.

물론 첫술에 배부를 순 없다. 채권 발행-투자의 단순한 순환이 시작된 지금 ESG 본연의 의도로 한발 더 나아가보는 것은 어떨까. 국내 발행사와 투자자가 'ESG' 라벨 획득에 그치는 것을 넘어 자금 조달을 통한 친환경·사회적 효과 증명 등에 집중하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6 (을지로 1가) 금세기빌딩 5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3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