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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배 비싼' 현대차 수소트럭, 규모의 경제 노린다 [H2 비즈니스 서밋]유럽 바이어들 높은 가격에 망설이기도···'H2 비즈니스 서밋' 역할 중요

양도웅 기자공개 2021-09-09 08:04:17

이 기사는 2021년 09월 08일 16:2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유럽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일반 디젤 트럭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다소 망설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는 이번에 출범한 수소기업협의체인 'H2 비즈니스 서밋'을 발판삼아 장기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해 가격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현대차 관계자는 "오늘만 해도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오스트리아와 스페인 등 여러 유럽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표했다"고 전했다. H2 비즈니스 서밋은 이날 개막한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맞춰 출범했다. 두 협의체와 행사 모두 수소경제 활성화가 목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025년까지 총 1600대가 스위스로 수출될 예정이다. 이미 100여대의 차량이 스위스 전역에서 운행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런데도 이 관계자는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기까진 좀 더 기다려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위스에서 일반 디젤 트럭을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이고 있지만, 일반 디젤 트럭의 몇 배에 달하는 가격은 선뜻 구매할 수 없게 만드는 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관계자는 "스위스에서 운행하는 수소전기트럭에 대해선 가격을 산정하기 어렵다"며 "단 내부적으로는 일반 디젤 트럭보다 세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스위스의 수소에너지 기업인 'H2 에너지'와 합작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공급하고 있다. 단 차량 운행거리 만큼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받는 형태로 차량 공급에 대한 대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관계자는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8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전시된 현대자동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모습. (사진=더벨)
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여부와 별개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 하향 조정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가격은 보조금을 받아도 5억원 안팎이다. 이는 국내에 수입되는 프리미엄 트럭 가격을 기준으로 해도 두 배 가량 많은 가격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적지 않은 부담이다.

이 관계자도 "수소전기트럭 가격에서 비중이 높은 스택의 가격을 낮추는 데 노력하고 있고 일정 부분 성공을 거두고 있다"며 "판매가 꾸준히 이뤄져 규모의 경제 효과가 이뤄지면 배터리 전기차 가격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런 의미에서 현대차가 공동의장사로서 앞장서고 있는 수소기업협의체인 'H2 비즈니스 서밋'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관측된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조건 중 하나가 판매·이용확대라면, 이러한 판매·이용확대의 전제조건은 인프라 조성이기 때문이다.

이날 H2 비즈니스 서밋 출범식에 참석하기 위해 2021 수소모빌리티+쇼 현장을 찾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 등에 비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적인 발전이 늦었지만,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만큼 못할 것도 없겠다는 자신감도 든다"고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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