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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텔레콤, 해운대구 '클로바 케어콜' 통신비 지원 네이버 1인 가구 안부 전화 서비스, VoIP 활용 예정 "고독사 사회 문제 해결 도움"

신상윤 기자공개 2021-11-29 10:00:33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9일 09:5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세종텔레콤은 29일 '클로바 케어콜 시범 사업'에 통신비 지원을 제휴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부산시 해운대구와 네이버가 지난 3월부터 시행하는 안부 전화 시범 서비스를 말한다.

당초 클로바 케어콜은 코로나19 방역 관리를 위해 네이버가 경기도 성남시와 함께 선보인 AI 솔루션이다. 지역 내 능동감시 대상자에게 하루에 2번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유무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최근 고독사로 사망하는 가구가 증가하면서 외로움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확대 사용되고 있다. 행정업무를 집행하는 기관은 고독사 등을 막기 위해 1인 가구에 수시로 방문해야 하지만 인력 부족 등의 어려움으로 대안 마련이 시급했던 상황이다.

이와 관련 세종텔레콤은 부산시 해운대구와 네이버가 시행하는 클로바 케어콜 시범 사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안부 전화 통화 품질 개선 △세종 인터넷전화(VoIP) 통신비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세종텔레콤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VoIP 통화 품질과 접속 품질 등 관련 인증을 취득한 기간사업자로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콜로바 케어콜 AI는 부산시 해운대구에 거주하는 1인 가구에 유·무선 전화로 안부 및 건강상태를 확인한다. 일상적인 대화 등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세종텔레콤은 세종 인터넷망 기반의 전화 서비스를 통해 발신되는 클로바 케어콜의 통신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클로바 케어콜 시범 사업은 대상자의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리 체계도 마련됐다. 1차 연결 시 통화가 되지 않으면 담당자가 2차 통화 연결을 시도한다. 2차 통화 연결에서도 부재할 경우 방문으로 이어진다. 또한 상담 중 대상자가 도움을 요청하면 AI가 필요한 연락처를 안내해 문제 해결도 가능하도록 했다.

강효상 세종텔레콤 통신사업본부장은 "부산시 해운대구와 추진하는 클로바 케어콜 시범 사업이 '고독사'라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밀알이 되길 바란다"며 "세종텔레콤은 통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해 이 사업이 행정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생활 복지 서비스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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