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톤파트너스, 배달대행업체 바로고 투자 500억원 투자, 라스트마일 시장 확장
조세훈 기자공개 2022-01-12 17:16:55
이 기사는 2022년 01월 12일 17: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중견 사모펀드(PEF) 운용사 케이스톤파트너스가 배달대행 업체 바로고에 투자한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증후군(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언택트) 시장이 전성기를 맞으면서 배달대행업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부쩍 높아진데다 당일 배송 시스템으로 확장하는 라스트마일 시장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한 결과다. 외부 투자 실탄을 확보한 바로고는 시장 선두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1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케이스톤파트너스는 최근 바로고에 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지난해 투자 유치 당시(3500억원) 보다 몸값이 50% 넘게 뛴 것으로 알려졌다.
바로고는 이륜 배송 시스템에 특화된 회사다. 배달앱과 라이더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지역 지사와 라이더를 확보하는 전략을 가져갔다. 배달앱이 고객과 식당을 연결해주고 중계수수료를 얻듯 배달대행업체는 배달앱 또는 개별 식당과 라이더를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며 수수료를 받는다. 이를 위해 개발인력을 확보하고 IT기업으로 발전했다.
바로고는 2018년 배달앱 요기요로부터 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처음으로 받았다. 당시 음식배송 서비스에 특화된 전국 배달망을 높이 평가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듬해에는 타임폴리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120억원의 자금을 유치했다. 당시 기업가치는 1000억원 이상으로 평가됐다. 지난해에는 전략적투자자(SI)로는 처음으로 11번가가 2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바로고는 SI 투자자와 물류 시너지를 내기 위해 도심형 물류 거점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이하 MFC)' 사업을 추진했다. 각 사가 쌓은 물류 노하우로 MFC 사업을 빠르게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퀵커머스 ‘텐고(Tengo)’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바로고의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텐고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바로고는 지난해 8월부터 서울 강남에서 생필품 등을 10분 내 배달(반경 1KM내)하는 ‘텐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투자유치로 자금이 마련된만큼 사업 확장을 위한 행보에 본격 나선다는 복안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딜
-
- [IPO 기업 데드라인 점검]SSG닷컴, 풋옵션 숙제 풀었지만 '여전히 갈길 멀다'
- 정부, 외평채 주관사단 5곳 확정…KDB산은 '낙점'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한투파 지원사격' 에어인천, 다크호스 등극하나
- [태영건설 워크아웃]'IM 수령' LX·GS·IS동서, 에코비트 인수 저울질
- [태영건설 워크아웃]에코비트 매각, '1.5조 스테이플 파이낸싱' 카드 노림수는
- [IB 풍향계]'뜨뜻미지근' ESG채권, 2차 전지 발행사만 '후끈'
- [IB 수수료 점검]'밴드 상단 초과' 민테크, KB증권 '함박웃음'
- 관광업 반등 베팅?…제주 드림타워 투자자 '추가' 확보
- [Market Watch]리테일 노린다...부산은행·JB금융 '월이자 코코본드'
- 카카오, 해외 EB 금리·교환가 높여 2억달러 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