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인크로스, 광고범위 확장 전략으로 불황 타개사업 확대로 광고 수주 증가…그룹 OI 기조 동참해 이익도 개선
노윤주 기자공개 2024-11-07 10:10:41
이 기사는 2024년 11월 05일 17: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크로스가 3분기 광고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끌어올렸다. 광고 대행 범위를 온라인 중심에서 오프라인까지 확대한 전략이 통했다. SK그룹 차원에서 단행 중인 비용효율화 작업에 동참하면서 영업이익도 큰 폭 개선했다.인크로스는 3분기 잠정 실적을 5일 발표했다. 연결 기준 매출은 132억6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했다. 영업이익 53억6400만원, 당기순이익은 50억 4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3%, 33.5% 늘었다.
2분기에는 영업이익 5억8200만원을 올리는 데 그쳤었다. 계절적 요인에 따른 분기별 실적 차이 외에도 비용효율화를 통한 이익개선을 달성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SK스퀘어는 그룹의 운영효율개선(OI) 기조에 따라 자회사에게 손익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인력이 많이 투입되는 사업 구조상 비용 대부분이 인건비로 지출된다"며 "우선 채용을 꼭 필요한 부문 위주로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용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는데 매출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이 개선된 효과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실적 개선의 또 다른 공신은 미디어렙 사업 부분이다. 3분기 광고 취급고가 1286억9100만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48.8% 증가했다. 인크로스 사업 이래 역대 3분기 실적 중 사상 최대치다. 상반기에는 광고 수주가 부진했지만 하반기에는 게임, 방송·통신, 식음료 등 업종에서 광고가 늘어났다.
또 종합 광고대행 (AOR·Agency of Record) 사업도 미디어렙 실적에 반영되면서 분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온라인 동영상 광고 중심이던 인크로스는 올해부터 옥외 등 오프라인을 포함해 광고 가능한 매체를 늘리고 있다.
'티딜'로 대표되는 커머스 사업은 소비 경기 불황 영향으로 거래액이 385억8500만원으로 감소했다. 실적 개선을 위해 신제품 런칭, 한정판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 커머스 플랫폼 구축에서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커머스렙' 사업도 추진 중이다.
검색광고 사업을 하는 자회사 마인드노크는 3분기 매출 15억45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4.4% 성장했다. 광고 취급고도 전년 대비 23.9% 늘어난 139억8400만원을 기록했다. 마인드노크는 올해 상반기부터 광고 제작 대행 사업도 시작했다. 디지털 광고대행사로서의 입지를 넓혀 인크로스 전체가 종합 광고대행사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모든 매체를 대행하는 광고회사로 범위를 넓혔다"며 "전반적으로 시장 불황은 이어지고 있으나 자회사가 검색광고도 진행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실적에 긍정적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i-point]한컴위드, 한컴 지분 추가 매입…그룹 지배구조 강화
- [i-point]정철 브이티 대표, 블록딜로 개인채무 상환 매듭
- 셀비온 'Lu-177-DGUL' 환자늘어도 ORR 개선, 상업화 기대
- [2024 이사회 평가] 가온칩스, 눈부신 경영성과…이사회 전반 과제 '산적'
- LB세미콘, DB하이텍 전력반도체 개발 협업
- [Company Watch]덕산테코피아, 일렉테라 수직계열화 구축 '한파 극복'
- [K-바이오 'ADC' 리포트]신경외과 교수가 본 가능성, 3요소 다 갖춘 에임드바이오
- [코스닥 상장사 매물 분석]알파홀딩스 인수나선 엔스넷, 인수 후 매각 전문 이력 '눈길'
- [온코크로스 IPO In-depth]플랫폼 기업 피보팅, 글로벌 확장 위한 핵심 전략 'BD'
- '재무·R&D' 힘준 HLB 인사, 넥스트 리보세라닙 전열 정비
노윤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KT, 미디어 사업 재편…티빙·웨이브 합병 '길 텄다'
- [Policy Radar]코인 과세 세번째 유예, 개선 포인트 '제도화'
- [다시 온 가상자산의 시간]잠자는 크립토 벤처 투자, 상승장에 깨어날까
- KT 조직개편 포인트, '구현모' 지우기 'B2B AI' 키우기
- KT 미디어부문 수장에 'AI 전문가', 미래 사업 투영 인사
- 조용한 KT 네트워크부문, '탈 유선통신' 기조 확고
- KT, AICT 핵심 떠오른 'LG CNS' 출신 정우진 전무
- [다시 온 가상자산의 시간]수수료 쓸어담는 거래소, 국내 생태계 확대는 '아직'
- [Policy Radar]가상자산 2차법안' 논의 속도…규제 부작용 최소화한다
- LGU+ '컨슈머 부문' 확대, 이재원 부사장 역할 '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