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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그룹, '대여·지급보증' 상선 지원 체력은 [격랑 헤치는 해운업계]⑤주력 계열 4곳, 실탄 풍부…차입금 증가 불구 부채비율 안정

고설봉 기자공개 2017-09-05 08:31:41

[편집자주]

국내 최대의 국적선사인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지 1년. 격랑 속에서 표류해 온 해운업계가 혹독한 구조조정 등을 거치며 옛 영광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국적 선사들을 중심으로 한국해운연합이 출범했다. 치킨게임을 중단하고 사라진 항로를 다시 개척하는 일이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격랑을 헤치고 있는 해운사들의 현주소와 앞으로 항로를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17년 08월 29일 15: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M상선은 향후 한국 해운업계 판도를 가늠할 중요한 키포인트로 여겨진다. 아직 규모는 작지만 옛 한진해운의 인력과 시스템을 인수해 설립된 만큼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다.

시장에서는 SM그룹이 어떤 방식으로 얼마를 지원 할 수 있을 지가 SM상선 정상화와 국내 해운업 재건에 중요한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SM그룹이 꾸준한 M&A를 통해 규모를 키워온 만큼 SM상선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인수합병(M&A)로 흡수한 계열사를 일정 시간 채권과 채무조정을 거친 뒤 정상화의 길을 밟아온 그 동안의 전략이 이번 SM상선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룹 내 계열사들이 자금을 직접 대여하거나 외부 차입 과정에서 신용을 공여하는 등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SM그룹 유동성 수혈로 피합병 법인 숨통

SM그룹 내에서 계열사들에 대한 지원은 주로 자금 대여와 지급보증 등 신용공여 방식으로 이뤄진다. 자체적으로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할 능력이 없는 계열사들에게 대여금을 지급해 숨통을 터준다. 계열사가 외부 차입에 나설 경우에는 신용을 보강해 주면서 자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준다.

최근에 SM그룹 계열사로 편입된 동아건설산업의 경우 그룹 계열사 잇단 지원에 힘입어 정상화를 이뤘다. 비슷한 시기 인수한 성우종합건설도 주요 계열사들의 출자와 자금 대여 등을 통해 정상화 과정을 밟았다.

동아건설산업에대한 sm그룹 계열사들의 신용공여

지난해 SM그룹에 인수된 동아건설산업의 경우 우방건설산업과 라도로부터 올 6월 기준 195억 원에 달하는 지급보증을 받았다. 미확정 회생채무에 대해 회생채권자들을 상대로 보증을 섰다. 또 우방건설산업과 라도는 변경회생계획안에 의거해 발행한 동아건설산업의 회사채 192억 원을 떠안았다.

해운사인 대한해운도 SM그룹에 편입된 뒤 각종 지원에 힘입어 실적과 재무 지표가 좋아졌다. 그룹의 지원은 주로 자금을 대여하는 형식이다. 계열사들의 지원은 대한상선 등 대한해운 연결 자회사들에 집중됐다. 올 6월 연결 기준 대한해운은 7개 계열사로부터 총 908억 원을 차입했다. 이중 514억 원을 상환하고 394억 원이 남아있는 상태다.

대한해운의 연결 자회사들은 또 계열사들과의 매출과 매입 등 자금 거래 외에도 활발하게 교류했다. 올 6월 연결 기준 대한해운은 계열사 13곳으로부터 총 매출 236억 원을 올렸다. 같은 기간 매입액은 6억 원이다. 이외 기타수익 4500만 원, 기타비용 9억 5000만 원을 각각 기록했다.

대한해운 자금차입거래 내역

◇주력계열 부채비율 안정, 유보금 넘쳐

SM그룹은 SM상선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의 지원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이 더 나은 계열사들이 나서 직접적으로 SM상선에 자금을 대여해 성장 발판을 마련해 줄 것으로 보인다. 또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올 때에는 지급보증으로 신용을 보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계열사 중 반기 공시를 하는 4곳의 법인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 SM그룹은 올 6월 기준 현금 약 1456억 원을 보유하고 있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 1099억 원, 단기금융상품 등 유동성 금융자산 357억 원이다. 현금 동원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들 4곳의 법인은 외부 차입금이 비대해진 상황으로 계열사 지원에 따른 부담은 존재한다. 4곳의 법인은 단기차입금 4055억 원, 유동성장기차입금 3193억 원 등 유동성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만기 1년 이내 외부 차입금이 많았다.

또 장기차입금도 총 1조 4516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총 차입금 규모는 2조 1763억 원으로 집계됐다. 순차입금은 2조 원을 넘어섰다. 순차입금비율은 올 6월 기준 4곳의 계열사 평균 115.36%로 집계됐다.

다만 4곳의 계열사 모두 부채비율이 안정화 된 점은 향후 계열사 지원에 대한 여력이 있음을 시사한다. 계열사 4곳의 부채비율 평균은 183.15%로 집계됐다. 부채비율이 대거 치솟은 대한해운을 제외하고 남은 3곳의 계열사 모두 150%대의 부채비율을 기록했다.

더불어 꾸준히 쌓인 이잉잉여금을 기반으로 한 사내 유보금은 넘쳐나는 상황이다. 올 6월 기준 4곳의 계열사들이 보유한 이익잉여금은 총 2851억 원으로 집계됐다.

sm그룹 주요 계열사 재무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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