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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성보험 줄인 농협생명의 새로운 과제 보유계약 보장성 중심으로 변화 성공…순익·ROA·ROE 등 수익지표는 악화

신수아 기자공개 2018-10-15 10:26:18

이 기사는 2018년 10월 12일 15:3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보장성보험으로 영업의 무게추를 옮긴 농협생명이 수익성 제고라는 과제를 안게 됐다. 신계약 규모는 줄어든 반면 사업비 부담은 가중되면서 순이익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농협생명의 총자산수익률(ROA)는 0.15%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07%p 감소했다. 같은 기간 자기자본수익률(ROE) 역시 2.48%로 전년 동기 대비 1.13%p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농협생명의 ROA와 ROE는 감소 추세다. 2016년 상반기 ROA 0.23%, ROE는 3.51%, 2017년 상반기 ROA는 0.22%, ROE 3.61%를 각각 기록했다. 올 상반기 3년 만에 처음 ROA는 0.1%대로, ROE는 2%대로 내려앉은 셈이다.

이는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다는 의미다. 농협생명의 2018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479억원으로 2017년 상반기와 비교해 216억원(31%) 줄어들었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 상반기1227억원에서 올 상반기 993억원으로 감소했다.

지난 1분기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2018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233억원,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320억원)과 비교해 27.4%감소한 수치다. 1분기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3조9091억원) 32.9%줄어든 2조6242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농협생명_신계약_변동_추이

농협생명 관계자는 "저축성 보험에서 보장성 보험으로 영업 전략이 변화하는 과도기"라며 "신계약이 축소되고 수입보험료도 줄어들며 수익률도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올 상반기 농협생명의 신계약 규모는 12조4500억원으로 5.2%감소했다. 보장성보험으로 영업전략의 중심축을 옮긴 이후, 신계약 규모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2015년 상반기 신계약 규모는 17조1050억원, 2016년 상반기 신계약 규모는 14조87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사업비율은 6.34%(2016년 상반기), 6.93%(2017년 상반기), 7.29%(2018년 상반기)로 순차적으로 증가했다. 사업비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인건비, 마케팅 비용, 모집 수수료 등 사업비가 차지하는 비중(사업비/수입보험료)을 의미한다. 사업비율이 높을수록 수익성은 좋지 않다는 의미다.

앞선 관계자는 "새 회계제도(IFRS17) 도입의 영향으로 체질 개선을 '우선' 하겠다는게 내부 목표"라며 "당분간의 수익 감소는 감수하고 지속해서 기초체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 초 농협생명은 2018년 경영목표로 '건전성·수익성 균형성장을 통한 경영체질 강화'를 제시했다. 특히 이를 위해 투자자산을 다변화하고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경영 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보장성 보험을 지속해서 확대한다'는 세부 계획도 밝힌 바 있다.

한편 농협생명의 신계약 포트폴리오는 급변하는 모습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농협생명의 지난해 말 기준 보장성보험 신계약 규모는 전체의 79.8%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총 18조7950억원 가운데 14조9980억원이 보장성보험이다. 특히 같은 기간 판매 건수로 환산하면 전체의 90%가 보장성 보험이었다. 지난해 농협생명이 맺은 신계약 105만4778건의 계약 가운데 94만4054건이 보장성 보험이었다는 의미다.

신계약이 최고점을 기록했던 2014년 당시 저축성보험의 신계약 비중은 47.2%였다. 그러나 올 상반기 기준 저축성보험의 신계약 비중은 14.3%로 대폭 낮아졌다. 또한 2014년 전체 보유계약의 54.2%를 자치했던 저축성보험은 올 상반기 전체 보유계약의 48.4%로 떨어졌다. 체질개선 효과가 점차 영업지표에 반영되고 있다.

농협생명_보유계약_신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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