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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금상선 회장 "흥아해운 외 컨선 통합논의 없다" 통합 뒤 구조조정 등 '산넘어 산'…"컨테이너선 통합(과정) 쉽지 않다"

임경섭 기자공개 2019-01-04 08:47:58

이 기사는 2019년 01월 03일 15:0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사진)이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 통합 과정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장금상선은 한국해운연합(KSP) 주도 아래 흥아해운과 컨테이너선 통합 법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고 통합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3일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은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2019 해운수산가족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흥아해운과의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 통합의 진행 정도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통합이 쉬운 일이 아니다"고 답했다.

장금상선과 흥아해운 간 통합 컨테이너 법인의 시간표는 이미 정해진 상태다. KSP의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양사는 지난해 3월 컨테이너선을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흥아해운은 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장금상선과의 컨테이너선 통합의 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이어서 올 7월 1일이면 통합 법인은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사업을 개시한다.

하지만 양사 간 컨테이너선 통합은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 현재 양사는 자산을 통합하고 출자 지분율을 구체화하기 위해 딜로이트안진의 회계 실사를 받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 말 흥아해운에 대한 1차 보고서는 나왔지만 장금상선과 출자 비율을 조정하는 보고서는 현재 준비 중이다. 이에 본격적인 통합 논의는 실사 결과가 나오는 시점 이후로 미뤄졌다.

이 때문에 양사간 통합을 위한 조직개편 방안도 아직 구체화되지 않고 있다. 통합 법인이 출범하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컨테이너선 담당 인력을 이동시켜야 하는 등 대규모 조직 개편이 불가피하다.

더불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 이외 중소 선사들을 포함하는 컨테이너선 통합도 현재로서는 어려워 보인다. 업계에서는 중소 선사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선사들이 참여하는 통합 논의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KSP가 인트라아시아선사들의 통합을 목표로 출범했지만 장금상선과 흥아해운만 통합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취지가 무색해진 상태다.

정 회장은 "(조직 통합, 인력 구조조조정 등에 대해서는)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손을 내저었다. 컨테이너 통합법인에 대한 양 사의 출자 비율이 결정된 이후에야 조직 개편도 구체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정 회장은 "흥아해운 외 다른 해운사와 컨테이너선 통합에 대해 논의하는 부분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 회장은 차기 선주협회장직에 내정됐다. 2017년 KSP 회장에 취임한 데 이어 선주협회장을 겸임하게 됐다. 정 회장의 선주협회장 취임은 오는 10일 선주협회 정기총회에서 공식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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