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운용, 글로벌 리서치 힘싣는다 글로벌리서치본부, 사실상 운용업무 손 떼…리서치 '집중'
이민호 기자공개 2019-04-24 08:35:55
이 기사는 2019년 04월 22일 14:3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리서치본부가 펀드 운용업무에서 손을 뗐다. 글로벌투자부문 내 운용 전담 부서인 글로벌운용본부가 존재하는 만큼 글로벌리서치본부는 운용 부담을 덜어 내고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해외 리서치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최근 이승환 글로벌리서치본부장이 운용을 담당하던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증권모투자신탁(주식)', '미래에셋글로벌혁신기업ESG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 '미래에셋마에스트로이머징증권모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 '미래에셋글로벌그로스증권모투자신탁(주식)' 등 4개 펀드 중 '미래에셋글로벌그로스증권모투자신탁(주식)'을 제외한 세개 펀드의 책임운용역을 같은 글로벌투자부문에 소속된 목대균 글로벌운용본부장으로 변경했다.
이 본부장은 '미래에셋글로벌그로스증권모투자신탁(주식)'에 한해 운용업무를 맡게 된다. 다만 해당 펀드는 기존에도 목 본부장이 이 본부장과 공동으로 운용을 맡고 있어 사실상 이 본부장이 펀드 운용업무를 내려놓은 것이라는 해석이다.
이번에 책임운용역이 목 본부장으로 변경된 세개 펀드의 설정액을 합치면 약 2000억원 수준이다. 이 중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증권모투자신탁(주식)'의 규모가 이날 기준 1762억원으로 가장 크다. '미래에셋글로벌혁신기업ESG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과 '미래에셋마에스트로이머징증권모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은 각각 25억원과 141억원 수준이다.
이 본부장은 2007년 대우증권에 입사해 리서치센터에서 근무하다 2009년 미래에셋운용 글로벌투자부문으로 자리를 옮겼다. 같은 대우증권 출신으로 2005년 미래에셋자산운용에 입사해 2008년부터 글로벌투자부문에 몸담은 목 본부장과는 10년 넘게 호흡을 맞춰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17년 4월 해외 리서치 업무를 글로벌투자부문 산하 글로벌리서치본부로 독립시켰다. 이 본부장은 그해 12월 글로벌리서치본부장으로 임명돼 해외 리서치 업무를 총괄해왔지만 최근까지 펀드 운용업무도 일부 담당했다.
이 본부장이 운용하던 펀드 대부분을 목 본부장에게 넘기며 이 본부장은 본업인 리서치 업무에 주력하게 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투자부문이 중국·일본·인도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유럽연합(EU) 소속 국가, 미국, 브라질, 러시아 등 다양한 지역으로 투자대상을 넓히고 있고 대부분 주식형으로 운용하는 만큼 해외 리서치에 전문성이 있는 이 본부장의 역할이 강조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번에 글로벌리서치본부 내 인력 변동이나 업무 조정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도 글로벌투자부문에서 운용하는 펀드의 운용역이 목 본부장과 이 본부장 사이에서 변경된 사례는 있었다. '미래에셋G2이노베이터증권모투자신탁(주식)'의 경우 2016년 12월부터 5개월간 목 본부장이 운용을 맡았지만 2017년 12월부터 이 본부장으로 변경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이 본부장은 소속본부 명칭대로 리서치에 더 집중하고 펀드 운용은 목 본부장에 힘을 더 실을 것"이라며 "운용과 리서치가 기존에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목 본부장과 이 본부장이 계속 협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비디아이, 신라젠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PT 진행
- 청보산업, 보그워너와 협력 강화 노력
- 파라투스·골든루트, 호산테크 PMI 본격화
- 메디포럼,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순항
- 미래사업 투자나선 KAI, 유동성 확대 드라이브
- [건설사 해외사업 점검]해외 실적 주춤한 DL이앤씨, 러시아 시장 노린다
- [중견건설사 재무 점검]몸집 줄어든 라온건설, 부채부담은 개선
- [중견건설사 재무 점검]'대한전선 품는' 호반산업, 재무건전성 다졌다
- [thebell interview]김진 퍼틸레인 대표 "디지털 광고 인프라 기업 목표"
- 퍼틸레인, IPO 채비…주관사에 '미래에셋증권'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