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카메라 주역' 알체라, 기술 상용화 본격화 [VC가 주목한 솔루션테크]①네이버 자회사에 얼굴 인식 원천기술 개발 공급, 동남아·북미 노크
방글아 기자공개 2019-08-20 08:11:02
[편집자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통 산업과 신산업간 경계를 잇는 솔루션 기업이 관심을 받고 있다. 연구·개발(R&D) 정신으로 중무장한 이들은 시장이 직면한 변화의 물결 한 가운데서 해결책을 제시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원천기술로 세계 무대로 외연을 확장 중인 국내 솔루션 스타트업을 집중 조명한다.
이 기사는 2019년 08월 19일 17:1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알체라는 네이버의 증강현실(AR) 카메라 앱(APP) 개발 자회사인 스노우카메라에 얼굴 인식 기술 원천기술을 제공한 연구·개발(R&D) 중심 스타트업이다. 삼성종합기술원 출신 김정배 대표(공학박사)와 황영규 부대표가 공동 창업해 현재 직원수 40명을 아우르는 벤처 기업으로 성장했다.
|
각각 13년, 11년 간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온 두 공동 창업자가 직원 셋과 스노우카메라 사무실 한켠 작은 공간에서 밤낮 없이 개발에 매진한 결과 기술력을 입증해내며 사업을 본궤도에 올렸다. 이 계약 성사로 알체라는 현 소재지인 판교 테크노밸리로 본사로 독립할 수 있었다.
알체라는 인물·물체 관련 영상 DB 수집부터 딥러닝 학습, 모바일 최적화, AR 앱 제작 전 과정이 가능한 기술 경쟁력을 갖춘 게 특징이다. 스노우카메라 계약 성사 이후 칩스앤미디어, IITP 등과 잇따라 개발 계약을 체결, 2017년 8월 첫 벤처캐피탈 투자를 이끌어냈다. 현재는 인공지능(AI)과 AR 분야 세계적 리딩 기업을 목표로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대표 제품은 스노우카메라와 LG유플러스에 공급한 3D 페이스 AR, 핸드 AR 엔진이다. 머신러닝과 컴퓨터 비전, 그래픽 등 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닌 석박사급 인력 17명을 포함 31명의 연구원들이 데이터베이스(DB)·AI·AR 등 크게 3개 사업 분야에서 R&D를 담당하고 있다.
|
알체라 주요 기술인 얼굴 인식 딥러닝은 많게는 1000만장에 이르는 상당량의 고가 학습 데이터가 요구되는 것이 높은 기술 장벽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효율적인 학습 데이터 확보가 중요한데 알체라는 데이터 샘플 셀렉션에 AI를 적용한 액티브 딥러닝 'Tree D'를 통해 짧은 시간 내 상용화 수준까지 기술을 고도화하는 데 성공했다.
올해부터는 국내외 매출처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6월 엄격한 보안이 요구되는 인천공항에서 출입국 시설에 적용될 얼굴 인식 기술 사업자로 선정됐다. 또 같은달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산불감시카메라 240대에 알체라 AI 기술을 적용토록 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해외 진출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말 DB 사업 글로벌 확장을 위해 설립한 베트남 호치민 법인은 현재 현지 직원수가 50여명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최근에는 구글과 페이팔 등에 투자한 미국 4대 엑셀러레이터 플러그앤플레이(Plug & Play)가 집중 육성하는 스타트업 배치 파이브(Batch 5)에 선정되면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협업해 나갈 발판을 마련했다.
김정배 알체라 대표는 "설립 3년만에 여러 자체 개발 기술들을 상용화한 데 대해 자랑스러움을 느낀다"며 "앞으로 핀테크와 보안 등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면서 사명에 담은 'AI로 여는 꿈의 시대'를 현실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방글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유증 흥행' 인성정보, 에스넷 편입 기대감?
- 빛샘전자, PCB 중단 1년만에 매각…순조로운 '첫발'
- 김승우 뉴로스 대표, 中 최대주주와 '공생 실험'
- [Company Watch]정준 쏠리드 대표, 주담대 상환…脫리스크 원년 되나
- [코스닥 CB 프리즘]한양디지텍 1·2회차 CB, 수익률 '세 배' 격차 배경은
- 요즈마-한미글로벌, M&A 자문 등 신성장동력 '맞손'
- [코스닥 CB 프리즘]한양디지텍 오너일가, 콜옵션 활용 '지배력 강화'
- GCT세미컨덕터, 美 1위 사업자와 5G 네트워크 고도화 '맞손'
- [퀀텀점프 2021]'M&A 매듭' 인선이엔티, 성장 본궤도 오른다
- [코스닥 CB 프리즘]뉴프렉스, '조기상환→전환' 반전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