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interview]안현진 알파에너웍스 대표 "개화 BIPV시장 선점할 것"알파홀딩스 자회사로 출범, '컬러·투과율' 장점 "2023년 500억 매출 목표"
신상윤 기자공개 2020-10-27 09:00:32
이 기사는 2020년 10월 26일 10:3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등 친환경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제로 에너지 건축' 의무화 원년으로 일부 정책들이 실생활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제로 에너지 건축이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의 일부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전문기업 알파에너웍스는 제로 에너지 건축 의무화 원년을 맞아 본격적인 영업을 통해 시장 선도에 나섰다.안현진 알파에너웍스 대표이사(사진)는 26일 "태양광 제조업계 최초로 독자적인 기술의 컬러 BIPV 솔루션을 상용화하는 등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며 "올해 정부를 비롯해 서울시 등 각 지자체가 신재생에너지 공급 정책을 펴면서 시장도 개화해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알파홀딩스의 자회사 알파에너웍스는 지난해 설립돼 BIPV 특허 5종 등을 확보, 시장에 진출했다. 당초 BIPV 제조 기술을 가진 타 회사의 판매법인이었으나, 점차 확대되는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 관련 기술력과 특허 등을 인수, 직접 제조에 나섰다. 대전에 있던 공장을 최근 경기도로 옮겨와 대량 생산 준비를 하고 있으며, 마케팅과 신제품 개발 등에 주력하고 있다.
안 대표는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제 등이 도입되면서 새로 짓는 건물은 일정 비율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해야 한다"며 "서울 등 도심에서는 공간과 비용 등의 문제로 태양광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분야가 가장 활발하게 도입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파에너웍스는 외벽수직형과 지붕일체형 BIPV를 생산한다. 코팅층에 플라스틱 볼을 형성해 투과율을 높여 태양전지 모듈의 출력을 극대화하는 기술 등의 특허를 갖고 있다. 특히 건축물의 외관을 고려해 검은색과 회색, 흰색, 파란색 등 16가지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BIPV인 'CSW(Color Solar Wall)'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알파에너웍스의 CSW는 BIPV 제품에 다양한 색을 입혀 태양광 모듈을 외부에서 시각적으로 감춰주고, 건축물 외관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건축물 설계에 따라 다양한 색과 형태로 공급이 가능해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대우그룹 출신으로 벤처기업과 중소·중견기업에서 경영을 맡았다. 지난해 알파홀딩스에 합류한 후 알파에너웍스 대표이사직을 맡았다. 알파홀딩스는 최근 친환경 정책 도입이 속도가 붙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 선점을 위해 안 대표를 임명하고 알파에너웍스에 힘을 쏟는 중이다.
알파에너웍스는 포스코 데이터센터(2018년)를 비롯해 송파 KT복합시설빌딩(2019년), YG엔터테인먼트 신사옥(2019년) 등에 이어 최근 모회사 알파홀딩스 서울사옥 외벽에도 회색 CSW를 설치했다. 알파홀딩스 사옥에 설치한 CSW에서 생산된 에너지는 한국전력에 팔아 운영비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 대표는 "정부와 지자체가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을 펴면서 BIPV 시장은 점점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LED가 포함된 BIPV 특허 출원을 비롯해 CSW 색상 확대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본격적인 매출은 내후년부터 발생해 2023년에는 500억원 이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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