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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으로 몸값 높이는 LG전자, EV 30조 눈앞 마그나·룩소프트 합작 잰걸음…VS사업본부 올해 매출 7조 전망

김슬기 기자공개 2021-01-15 12:08:12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4일 14:0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전자가 주력으로 하던 생활가전과 TV 외에 신성장동력으로 자동차 전자장치(전장) 사업에서 발빠른 행보를 나타내면서 몸값을 올리고 있다. 최근 한달새 기업가치(EV)는 10조원이 뛰었다. LG전자는 최근 글로벌 3위 전장기업 마그나와의 합작을 보다 구체화했고 소프트웨어 기업인 룩소프트와의 합작사 설립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지난 13일 기준으로 LG전자의 기업가치(EV)는 28조9400억원대를 기록했다. EV는 통상 부채가치(총차입금-현금성자산)와 주주가치(발행주식 시가총액)을 더해서 계산한다. 지난 13일 LG전자의 종가는 14만원이었고 우선주는 5만9900원으로 마감했다.

부채가치는 지난해 3분기말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EV 수치는 정확하지 않다. 하지만 2020년과 2021년 들어 LG전자의 EV가 우상향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2010년 22조원대였던 LG전자의 EV는 2017년(24조원대)를 제외하고 2011~2019년까지 10조원대에서 움직였다.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생활가전, TV 만으로는 기업가치를 높이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연말 마그나와 합작사 설립을 발표한 뒤 기업가치(EV)가 큰 폭으로 뛰었다. 발표 전 EV는 20조원이었다. 단숨에 주가가 뛰면서 몸값이 높아진 것이다.

이번 CES 행사 기간 동안 LG전자는 전장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11일 열린 마그나 단독행사에서는 권봉석 LG전자 대표이사가 등장했고 12일 열린 미래기술대담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업인 룩소프트와의 합작 내용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달 27일 합작사인 알루토(Alluto)가 스위스에 만들어진다. 알루토는 웹OS 오토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량용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전장 시장에서의 발빠른 협업 확대로 인해 LG전자의 VS사업본부가 EV 향상의 핵심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3년 VC사업본부로 첫발을 내딛었던 자동차 전장사업은 2019년 매출을 5조원대를 돌파했고 2020년 역시 매출이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에는 7조원대까지 규모를 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에서는 전장 쪽에서의 가치 향상에 힘입어 향후 주가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13일 기준으로 EV/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6배 정도다. 해당 배수는 낮을수록 저평가되어있다고 평가받는다. 최근 시장에서는 전장업체에 대한 멀티플을 10배까지 보고 있다. 현재 VS사업본부는 감가상각비를 상쇄할만큼 돈을 벌고 있지 못해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향후엔 상황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고의영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VS사업본부의 매출액을 7조6000억원, 내년 9조원으로 전망하고 EBITDA는 각각 5600억원, 1조1000억원으로 추정한다"며 "덴소나 컨티넨탈, 발레오 등의 EV/EBITDA를 적용하면 해당 사업의 가치를 5조~6조원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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