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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이아이운용, 아시아 전기차 투자펀드 내놓는다 "아시아, 친환경 전기차 '밸류체인' 생산·수요 '주요거점'"

허인혜 기자공개 2021-04-02 15:42:31

이 기사는 2021년 03월 31일 14:2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브이아이자산운용이 아시아의 친환경 자동차사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출시한다. 완성차와 2차전지, 반도체 등 친환경 전기차 관련 주에 집중 투자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펀드를 신규 출시하며 ESG 전문 운용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31일 브이아이자산운용은 내달 9일까지 '브이아이 아시아 모빌리티 밸류체인 목표전환형 1호' 펀드의 투자자를 모집한다고 공시했다. 설정 예정일은 4월 12일이다.

브이아이운용은 자동차 시장이 친환경 전기차로 변화했다고 봤다. 아시아 시장의 성장폭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의 주요 부품과 기술인 2차전지, 반도체, 자율주행의 주 공급처가 한국과 중국, 대만,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이라서다. 미국 등 선진국의 전기차 관련주의 주가변동과 경쟁이 지나치다는 점도 아시아로 투자 지역을 한정한 이유다.

브이아이운용 관계자는 "테슬라와 애플 등 선진국 제조사가 완성차 시장을 선점하든, 혹은 다른 나라에서 주도권을 잡든 기술과 부품 공급은 아시아에 밸류체인이 형성돼 있다"고 짚었다.

섹터별로는 완성차와 2차전지, 반도체를 30%씩 담을 예정이다. 자율주행 관련주에 10%를 배분한다. 완성차는 전기차를 조립하고 생산하는 업체를, 2차전지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업을 의미한다. 반도체는 전자기기의 필수 부품으로, 자율주행은 전기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아시아지역의 주요 전기차 관련 업체로는 대만 '타이완 반도체 매뉴팩처링'과 중국 '닝더스다이',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꼽힌다.

수요도 아시아지역에 몰려있다. 브이아이운용은 모빌리티 수요의 절반 가량이 중국 등 아시아에 쏠려있다고 봤다. 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250만대였다면 10년 뒤인 2030년에는 3110만대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브이아이운용은 분석했다. 향후 10년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30%까지 점쳤다. 중국의 경우 사회주의적인 특성상 국가 전체가 전기차 개발에 매달리고 있다. 중국 정부가 2025년까지 신차 10대 중 6대를 친환경 자동차로 교체한다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브이아이운용은 관련 상장지수펀드(ETF)가 아닌 직접투자 형태로 수익률을 제고할 방침이다. 해외운용본부에서 개발한 모빌리티 밸류체인 인덱스를 기초로 70%를 투자한다. 보텀업 리서치로 종목을 추가발굴하고 투자금의 30%를 활용한다. 국가와 섹터를 분산하는 한편 동일 섹터 경쟁기업에 분산투자해 리스크를 낮췄다.

운용 전환형으로 안정성을 높였다. 채권 투자에 강한 브이아이운용의 장점을 십분 활용한다는 의미다. 목표기준가 1070원에 도달하면 투자대상을 채권형 ETF로 변경한다.

신규 펀드 출시로 ESG 펀드 라인업이 추가됐다. 사회책임 펀드와 거버넌스 중심의 지주회사 플러스 펀드를 운용 중이다. 그린 ESG 펀드도 구상하고 있다.

브이아이운용은 지난해 7월 ESG운용본부를 업계 최초로 출범시켰다. 사회책임투자 펀드를 이끌던 박선호 본부장이 헤드를 맡았다. ESG운용팀과 ESG리서치팀을 배치해 업무를 세분화했다. ESG 지수를 고려해 투자한다는 협약인 '유엔(UN) 책임투자원칙(PRI)'에도 서명했다.

송인호 대표 직속 ESG위원회도 신설했다. 전사적 ESG 전략은 물론 자산별 ESG 전략과 투자성과 분석, 리스크 관리 등 ESG 투자의 전반을 위원회가 결정하도록 했다. 대표이사 직속 체제인 만큼 의사결정 단계도 크게 줄었다. 브이아이운용의 대표이사 직속기구는 투자전략위원회와 ESG운용위원회 두 부문이다. 그만큼 ESG 투자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한 셈이다.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초 잇따라 영입한 이하경 상무와 김민정 상무도 ESG 투자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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