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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씨 살리는 두산건설]1조대 순차입금 2000억대 축소 '정상기업 잰걸음'①6000억대 장기대여금 대부분 충당금 설정 '리스크 방지'

이윤재 기자공개 2021-04-05 09:30:14

이 기사는 2021년 03월 31일 16: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산건설이 정상기업을 향해 잰걸음에 나서고 있다. 6년전 1조원을 넘겼던 순차입금과 장기대여금이 1000억원~2000억원대로 줄었다. 꾸준히 부실사업 정리를 진행한데다 선별적 수주로 프로젝트를 채워나간 덕분이다. 지난해 부실자산을 분할한 것도 축소를 뒷받침했다.

10년 전인 2011년만 해도 두산건설은 국내 시공능력평가 10위에 올랐던 우량 건설사였다. 하지만 경기도 일산의 두산위브더제니스 미분양을 시작으로 여러 사업장에서 잡음이 불거졌다. 그해 당기순손실만 3000억원 가량을 기록하며 험난한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후 10년은 줄곧 재무개선 일변도였다. 2011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친 유상증자, 전환상환우선주 매입 등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그룹에서도 적극적으로 두산건설 지원에 나섰다. 지난해에는 상장폐지를 거쳐 두산중공업 100% 자회사로 편입됐다. 매각을 위한 사전작업도 벌였지만 한 차례 무산된 이후에는 아직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

10년에 걸친 재무개선 작업은 서서히 효과가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단적인 예가 순차입금이다. 부실이 한창이던 2015년 두산건설의 개별기준 순차입금은 1조2789억원에 육박했다. 현금성자산이 513억원에 불과한 상황에서 총차입금 규모가 1조3302억원에 달했다.

그간 뼈를 깎는 구조조정이 이어졌다. 2016년 한 해에만 렉스콘 사업부 물적분할 후 매각, CPE사업부문 두산메카텍에 양도, HRSG사업부문 양도 등을 진행했다. 이듬해에도 창원1공장을 물적분할해 지분 일부를 두산메카텍에 유동화했다.

지난해에도 담보부 채권 등의 자산과 이와 관련한 부채, 계약 등을 밸류그로스로 물적분할했다. 밸류그로스에는 일산 위브더제니스스퀘어 분양사업, 포천 한우리 칸리조트 개발사업, 인천 학익 두산위브 분양사업 등 미분양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자산이 이전됐다. 뒤이어 밸류웍스와 베트남법인(DVH)에 대한 투자사업부문 및 부채를 인적분할로 분리해 두산메카텍에 흡수합병했다.

구조조정 작업에 대한 결과물은 지난해 두드러졌다. 그간 개별기준 7000억원대를 맴돌던 순차입금은 지난해 2158억원을 기록했다. 1조원을 넘긴 지 약 5년여 만에 2000억원대로 급감한 셈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난해 단기차입금(1년 이내 만기도래 유동화채무 포함)은 958억원이다. 앞서 2019년만 해도 같은 기준 단기차입금이 5008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초 4518억원에 달했던 유동화채무가 2834억원 가량 줄였다. 여기에 사업부문 분할효과가 더해지며 유동화채무 금액은 지난해말 기준으로 687억원까지 급감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기간 490억원이었던 단기차입금도 분할 효과로 270억원으로 축소됐다.

다른 지표인 장기대여금도 축소 추세에 접어들었다. 건설업 특성상 장기대여금은 주로 사업을 이유로 시행사 등에 빌려준 자금이다. 장기대여금은 자산이지만 회수하지 못할 경우 손실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잠재리스크로 치부됐다. 지난해말 장기대여금은 채권액 기준으로 6281억원이다. 2019년 1조3099억원에 달했지만 6818억원 가량 줄었다.

채권액은 아직 6000억원대에 달하지만 두산건설은 상당 부분을 충담금으로 설정해 리스크에 대비하고 있다. 지난해 두산건설이 장기대여금에 설정한 대손충당금은 5150억원이다. 회계상 리스크를 반영하면서 장기대여금 장부가액은 1132억원으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순손익 부문에서는 적자 폭이 확대됐다. 지난해 두산건설은 개별기준 매출액 1조8287억원, 영업이익 311억원을 거뒀다. 같은 기간 대손상각비 등을 포함한 영업외비용이 1795억원 발생하면서 당기순손실은 1791억원을 기록했다. 순손실 발생으로 부채비율은 2019년 대비 61.9%p 높아진 411.1%로 집계됐다.

두산건설 관계자는 "그간 사업장 정리 등 재무개선 작업을 이어가면서 1조5000억원이 넘었던 순차입금 규모가 2000억원대로 줄었다"며 "차입금 감소에 따라 금융비용 부담도 줄어들면서 실적 개선을 위한 우호적인 환경도 조성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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