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확대 노리는 KB운용, 클린에너지 ETF 출시 친환경 에너지 기업 투자…블랙록운용 대표 환경ETF와 같은 지수 추종
허인혜 기자공개 2021-10-20 08:17:52
이 기사는 2021년 10월 15일 09: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자산운용이 글로벌 클린에너지 상장지수펀드(ETF)를 선보인다. 태양광과 풍력, 바이오연료 등 친환경 발전사업에 투자하는 펀드다. 집합투자업자 수수료를 낮추면서 ETF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자산운용은 이달 글로벌 클린에너지 S&P ETF를 내놓는다. 친환경 발전사업과 관련한 글로벌 기업을 선별한 기초지수를 따른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S&P Global Clean Energy Index'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금융데이터 산출기관 팩트셋(Factset)과 전력 생산비용 데이터(Truecost Power Generation Data)를 활용한다. 태양광과 풍력, 수력, 바이오연료 등 광범위한 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업을 선별한다는 목표다. 시가총액과 유동성, 산업관련도 등의 지표도 고려한다.
글로벌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자산운용의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ICLN)'와 같은 기초지수를 활용한다. 블랙록운용의 ETF는 우리나라의 개인 투자자들이 해외 친환경 테마 ETF 중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이다. KB자산운용이 같은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을 내놓으면서 국내에서도 유사한 투자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덴마크의 풍력발전기 업체 베스타스 등을 편입했다. 재생에너지 관련사 올스테드와 태양광 기술업체 엔페이즈에너지, 미국의 최대 발전·신재생 기업인 넥스트에라 에너지도 10대 종목 중 하나다. 이밖에 솔라엣지테크놀로지스와 플러그파워, 스코틀랜드 남부 에너지 등도 지수를 구성하고 있다.
KB자산운용의 KBSTAR ETF는 올해에만 투자금이 2조원 이상 유입됐다. 점유율은 작년 말과 비교해 2.1%포인트(P) 상승한 8.6%를 기록 중이다. KB자산운용은 수수료 인하와 포트폴리오 확대 등 투트랙 전략으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 클린에너지 펀드를 조성하며 집합투자업자 수수료를 한번 더 낮췄다. 집합투자업자 보수율은 종전 0.39%에서 0.34%로 인하했다. 최종 운용수수료는 0.4%다.
KB자산운용은 올해 ETF&AI본부로 조직을 개편한 이후 대표지수의 보수를 세계 최저 수준으로 낮춘 바 있다. 2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KBSTAR 미국나스닥100' 보수를 기존 0.07%에서 0.021%로 내렸고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KBSTAR200'은 연 0.045%에서 연 0.017%로 깎았다.
글로벌 클린에너지 ETF 출시로 포트폴리오도 확대하게 됐다. KB자산운용은 올해 신규 ETF를 연달아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다. ETF 시장 트렌드로 떠오른 메타버스 펀드도 KB자산운용이 먼저 도입했다. 주식형 펀드로 먼저 입지를 다진 뒤 같은 전략의 ETF를 출시하며 경쟁력을 높였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태영건설 워크아웃]계속기업가치 1.1조 vs 청산가치 1조
- '업스테이지 투자' 미래에셋벤처, AI포트만 2000억 '베팅'
- 주관사단 '몸집 줄인' 롯데, 미매각 부담 덜어냈나
- [Korean Paper]외평채 벤치마크 '물음표'…통화 다각화로 돌파할까
- [Korean Paper]'중동+고금리' 리스크에 하나은행 선방했다
- [HD현대마린솔루션 IPO]HD현대중공업 데자뷔, '삼성·대신증권' 인수단 포함
- 하이스틸, 미국발 훈풍 타고 성장 기대감
- 셀론텍, 중국에 테라필 의료기기 등록 신청
- 제이스코홀딩스 "필리핀 다나가트 광산 니켈 채굴 임박"
- 폴라리스오피스, 위레이저와 '해운물류 문서 AI 혁신' 맞손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ESG 등급 분석]한화에어로, 국내외 평가 A등급 안착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일무이'
- [항공사 기단 2.0]안정화 끝 변화 꾀하는 진에어
- [항공사 기단 2.0]비행기 키운 티웨이항공, '쓰는 돈 vs 버는 돈' 승자는
- 연 목표치 7할 채운 HD한조양, 수주 쪼개보니
- [항공사 기단 2.0]'보잉737'만 띄우는 제주항공, 꽉 잡은 경제성
- [항공사 기단 2.0]에어버스로 85% 채운 아시아나, 효율성 노렸던 차세대 기단
- [한화 사업재편 2.0]㈜한화 '풍력·플랜트·에너지' 사업 따로 묶는 이유
- [항공사 기단 2.0]'새 전략은 새 기단으로' 차세대·합병 준비하는 대한항공
- [CEO 성과 보수]'3.2억' 더 받은 정기선 부회장 연봉 주목해야할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