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안전사고 파장]신용등급 '암운', 조달비용·차환부담 커지나과거 유사 사고 건설사 강등 사례…금융권, 사업·재무 리스크 현실화 '예의주시'
이재빈 기자공개 2025-08-07 07:27:39
[편집자주]
포스코이앤씨가 공사 현장의 잇단 사고로 위기를 맞고 있다. 올해에만 수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하자 대통령이 강력한 어조로 질타하기도 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안전관리 체계를 전면 재검토하고 나섰지만 사고는 끊이질 않았다. 급기야 대표이사마저 임기를 1년도 채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기업 경영 전반으로 불씨가 번지고 있는 셈이다. 더벨은 잇단 안전사고가 포스코이앤씨에 불러오는 파장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8월 06일 14시2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포스코이앤씨의 신용등급이 조정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이 나서 중대재해 사망사고와 관련해 '건설면허 취소'라는 강력한 제재를 언급했음에도 추가적인 인명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범부처 차원에서 상당한 수준의 처벌이 결정되면 사업·재무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신용평가업계는 정부의 처벌 수위를 지켜본 후 신용등급 조정을 검토할 예정이다.건설업계에 따르면 수차례에 걸쳐 발생한 안전사고로 인해 포스코이앤씨의 신용등급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사회적 파장이 큰 안전사고가 발생했던 시공사들의 경우 예외없이 신용등급이 조정됐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2022년 공동주택 신축공사 현장에서 붕괴사고가 발생했던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사고 3개월여 만에 회사채 신용등급이 'A+'에서 'A'로, 단기 신용등급은 'A2+'에서 'A2'로 조정됐다. 이듬해 유사한 사고가 발생했던 GS건설은 약 4개월 만에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으로 변경된 뒤 2024년 2월 'A+'에서 'A'로 하락했다.
당시 제시된 신용등급 조정의 근거는 사업경쟁력 약화다. 신용평가사들은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당국의 영업정지 행정처분 부과 등으로 인해 사업성이 저하됐다고 판단했다. 영업정지 기간 동안에는 입찰참가 등의 영업활동이 금지되기 때문에 중장기 매출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
포스코이앤씨의 경우 현 정부가 전 정권 대비 노동자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만큼 처벌 수위가 상대적으로 강할 가능성이 있다. 이미 국토교통부 등은 포스코이앤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제재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특히 대통령실은 면허 취소를 포함해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상태다.
브랜드 파워 약화도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다. 앞선 사례들과 달리 붕괴사고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정부 차원의 대규모 제재가 확정될 경우 도급사업 수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안전사고가 발생했던 다른 시공사들의 경우 사태 직후 일부 사업장에서 도급계약 해지 움직임이 일었다.
포스코이앤씨는 도급사업의 중요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시공사로 꼽힌다. 2021년을 기점으로 재개발과 재건축 등 도시정비 분야에서 활발하게 수주전을 펼치고 있다. 2020년 2조7456억원이었던 포스코이앤씨의 도시정비사업 수주액은 2021년 4조213억원으로 증가한 뒤 2022년 4조5892억원, 2023년 4조5988억원, 2024년 4조7191억원을 기록했다.
재시공 부담은 없지만 향후 안전관리 관련 비용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점도 신용등급 하락 전망의 근거 중 하나다. 대표이사 사임이라는 '초강수'를 둔 만큼 포스코이앤씨는 향후 안전관리 비용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지난해 매출원가율은 94.2%에 달했고 영업이익률은 0.7%에 그쳤다. 안전관리 비용이 크게 증가할 경우 영업손익 적자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이앤씨의 경우 앞선 사례들과는 사고의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정부 차원에서 관심도가 높은 만큼 처벌 수위가 더 강할 수 있다"며 "제재 결과가 나오면 신용등급 조정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용등급 조정이 현실화되면 포스코이앤씨는 자금운용 계획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처벌로 인한 사업·재무적 리스크는 기관투자자 투자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당시에도 기관투자자들 사이에서 해당 시공사 회사채에 대한 매수 금지령이 떨어진 사례도 있다.
포스코이앤씨의 신용등급을 바탕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 디벨로퍼들도 타격을 받게 된다. 신용등급 조정이 현실화 될 경우 이자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은 통상 3개월마다 차환발행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만큼 신용등급이 조정되면 시차를 두고 순차적으로 이자비용이 증가하는 구조다.
최악의 경우 차환발행 자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위축된 투자심리로 인해 자산유동화증권을 매입할 주체를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다. 투자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포스코이앤씨가 직접 자산유동화증권을 매입해야 한다. 매입이 불발되면 채무불이행(디폴트)으로 이어질 수 있다.
1분기 말 기준 포스코이앤씨의 부동산 PF 우발부채는 보증한도 기준 총 1조6883억원으로 집계됐다. 보증금액 기준으로는 9350억원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기존 사례 기준으로 보면 향후 1년 간은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우리 하우스도 당분간 포스코이앤씨는 물론 그룹 전체 딜에 대해서도 신중을 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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