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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의 신사업 키맨]사령탑 교체 슈퍼널, 해결사 데이비드 로트블래트②이브 에어 '수직이착륙 항공기' 상업화 이끈 인물, 실적 개선 과제

박완준 기자공개 2025-09-02 13:33:24

[편집자주]

현대차그룹은 휴머노이드 로봇과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주행 등 미래 먹거리 발굴 최전선에 서 있다. 단순 이동을 넘어 인류 교류의 수단으로 작용하는 모든 형태의 모빌리티를 구현하는 '사람과 사람의 연결'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신규 투자를 단행하고 사업별로 '키맨'을 배치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한다. 이 거센 흐름을 이끄는 인물들은 누구일까. 더벨은 신사업 성과를 보이고 있는 핵심 경영진을 중심으로 그 면면을 들여다봤다.

이 기사는 2025년 08월 28일 16시0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이 2021년 미국에 설립한 미래 항공 모빌리티 자회사 슈퍼널의 사령탑을 교체했다. 기술 개발의 기반을 구축한 데 이어 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단계의 리더십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슈퍼널은 미국의 승인을 받아 2028년 상용화를 목표한다.

사령탑이 바뀐 슈퍼널은 상업화에 속도를 붙여 수익성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주력하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에 천문학적인 투자금을 투입한 데 반해 아직 인증 기준조차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기체 상용화에 드라이브를 걸어 수익성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슈퍼널, 누적 손실액 1.6조…실적 개선 '시급'

28일 현대차그룹은 데이비드 로트블래트(사진) 슈퍼널 사업개발 담당을 임시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선임했다.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준비하기 위해 사업 개발과 운영 등에 강점을 지닌 인물을 배치한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 최고경영자(CEO)인 신재원 사장은 현대차그룹 고문으로 선임됐다.

앞서 슈퍼널은 현대차그룹이 2021년 미국에 설립한 곳이다. 초기 현대차의 100% 자회사로 출범했으나 계열사인 기아, 현대모비스가 신규 출자자로 나서면서 현대차그룹의 공동기업이 됐다. 현대차가 44.4% 지분율로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현대모비스가 33.3%, 기아가 22.2%를 보유하고 있다.

슈퍼널은 그동안 UAM 기술 기반 구축에 주력해 왔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슈퍼널을 통해 올해까지 기체의 동력 시스템 및 구조 해석, 공력 및 소음, 제어 로직 등 기본 성능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최근 기술개발 등의 기반 구축이 완료돼 상업화를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기술 확보에 매진한 탓에 슈퍼널의 수익 구조는 망가졌다. 슈퍼널은 2022년부터 흑자를 거둔 적이 한 번도 없다. 실제 2022년 영업손실 1955억원을 시작으로 2023년 5264억원, 지난해 653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도 2612억원의 순손실을 거뒀다. 매출 실현에 실패하면서 주주들의 출자 없이는 연구개발과 운영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이다.

지속된 비용 투자와 적자에 현대차그룹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실제 현대차는 지난해 1분기 슈퍼널을 상대로 3170억원 규모의 출자를 단행했다. 현대모비스와 기아도 보유 지분율에 비례해 각각 2377억원, 1585억원을 투입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슈퍼널의 누적된 영업손실에 빠른 상업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인사가 단행됐다"며 "새롭게 선임된 데이비드 로트블래트 COO는 미국에서 시장 전략과 사업 개발 경력을 쌓은 인물"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로트블래트 COO, UAM 상업화 '총괄'

슈퍼널 경영의 키는 데이비드 로트블래트 COO가 잡았다. 그는 미국 나스닥 상장사 이브 에어 모빌리티에서 2020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근무해 수직이착륙(eVTOL) 항공기 및 UAM의 대규모 수주를 계약하면서 상업화까지 이끈 인물이다. 슈퍼널이 새로운 총괄로 그를 선임한 배경이다.

실제 로트블래트 COO는 이브 에어 모빌리티에서 2023년 말까지 약 150억달러(약 20조8000억원)의 eVTOL 항공기를 수주하며 능력을 입증 받았다. 이에 지난해 6월 슈퍼널 사업개발 총괄로 영입되면서 글로벌 고객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데 힘을 쏟았다. 특히 그는 슈퍼널 고객 자문 위원회를 이끌며 피드백 프로세스를 개발했다.

아울러 로트블래트 COO는 항공우주와 전력, 신재생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에 진출한 미국 기업 GE에서 경력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GE에서 글로벌 시장 전략과 사업개발에 주력하며 개발도상국 내 시장을 확장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로트블래트 COO가 향후 슈퍼널의 CEO까지 올라설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현대차그룹이 2020년 자율주행 자회사 모셔널의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영입한 로라 메이저를 올 6월 새로운 CEO로 선임한 영향이다.
현대차그룹 슈퍼널이 공개한 차세대 AAM 기체 SA-2의 모습.
로트블래트 COO는 슈퍼널의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 확보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2028년 UAM 상용화를 목표한 만큼 올 연말까지 차세대 기체인 'S-A2'를 기반으로 한 시제기 초도 비행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내년 인증 작업을 거쳐 2028년 상용화에 돌입한다.

현대차그룹은 슈퍼널 상용화에 성공하며 매출 다각화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030년까지 그룹의 향후 매출 비중을 자동차 50%, UAM 30%, 로보틱스 20%로 채우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영향이다.

재계 관계자는 "정 회장은 슈퍼널의 UAM 상용화 속도를 더 끌어올려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슈퍼널의 총괄을 기술 중심에서 사업개발 전문가로 교체한 배경"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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