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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경쟁력 악화일로 연료비 영향 매출원가 '급등'···소각설비 인허가도 '불투명'

김동희 기자/ 김장환 기자공개 2012-12-11 18:16:51

이 기사는 2012년 12월 11일 18: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쌍용제지가 경영 위기에 빠졌다. 주력제품인 포장용지(크레프트지)의 수요가 갈수록 줄어드는데다가 연료비 등의 원가는 경쟁사보다 4배 이상 높아져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졌다. 지난해 원가절감을 위해 단행한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도 올해 8차례의 휴업에 나서야 했다.

경영진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경쟁사에서 사용하는 폐기물 재활용 소각보일러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급등하고 있는 연료비를 낮추면 다시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이 역시 아직 갈 길이 멀다. 환경이나 법적인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공장이 위치한 지역이 신도시가 들어설 세교 2택지 지구와 바로 인접해 사업허가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회사 측도 지난 해 말 지방정부(오산시)에 폐기물 처리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가 올 1월 철회한 이후 아직 다시 접수에 나서지 않는 등 소극적인 모습이다.

◇ 벙커C유·LNG가격 등 원가율 상승으로 '적자전환'

6월 결산법인인 쌍용제지의 영업실적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2009 사업연도(2009년 7월~2010년 6월) 59억 원을 기록한 영업이익은 2010 사업연도(2010년 7월~2011년 6월)에 5억 원으로 줄더니 2011 사업연도(2011년 7월~2012년 6월)에는 68억 원의 영업적자로 돌아섰다.

2009년 52억 원의 당기순이익도 2010년에는 당기순손실 12억 원으로 돌아서더니 2011년에는 108억 원으로 손실이 더 커졌다.

이 같은 실적 저하는 포장용지로 쓰이는 크레프트지의 수요가 감소한데다 제조원가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

제지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크라프트지 소비량(수입원료 제외)은 2009년 13만 톤에서 2011년 11만 6000톤 규모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생산량도 15만 톤에서 11만 톤으로 줄었다.

엎친데 덮친 겪으로 쌍용제지의 원가경쟁력도 더욱 악화됐다. 2009 사업연도 84.16%의 매출원가율은 2010년 92.75%로 오르더니 2011년에는 100.20%로 상승했다. 제품을 판매해 얻은 매출보다 생산에 드는 매출원가가 더 커진 것이다.

경쟁사와 달리 벙커C유와 LNG를 연료로 하는 생산설비를 이용하고 있어 연료비 상승의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벙커C유 가격은 2009년 리터당 평균 613.44원(세후공장도가격 기준)에서 2010년 평균 712.70원으로 오르더니 2012년 상반기에는 평균 1099.74원까지 상승했다. LNG가격 역시 2009년 ㎥ 당 638.78원(도매가격 기준)에서 2011년 711.42원으로 오르더니 올 6월 말 현재 795.79원으로 상승했다.

당연히 쌍용제지의 에너지 비용은 톤당 10만 7124원으로 폐기물재활용 설비를 보유한 경쟁사의 톤당 2만 5916원 보다 4배 가량 높았다.

증권사 관계자는 "쌍용제지는 제지 수요가 감소한데다 원가경쟁력도 갖추지 못해 적자폭이 증가하는 모습"이라며 "원가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한 계속기업으로 사업 영위가 힘들어 보인다"고 말했다.

◇ 소각보일러 설치 '추진'···사측 vs 노조, 인허가 대응 미묘한 '온도차'

쌍용제지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소각보일러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경영진은 지난 10월 말과 11월 초 두 차례에 걸쳐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소각보일러 설치에 나서지 못할 경우, 사업장 폐쇄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로 인해 노동조합도 오산시청 앞에서 폐기물 사업 허가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서며 소각보일러 설치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사업 인가를 받지 못하면 자칫 직장을 잃어 생존권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쌍용제지 노조 관계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소각보일러 설치에 오산시가 확실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생존권이 걸린 문제인 만큼 지난 달 시작한 1인 시위를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각보일러 설치를 관철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폐기물 사업장 허가를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공장이 신도시가 들어설 세교 2택지 지구와 바로 인접해 오산시가 주민들의 민원을 우려하는데다 쌍용제지 경영진들도 노동조합만큼 적극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쌍용제지는 지난해 말 한 차례 폐기물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가 올 1월 철회한 이후 지금까지 다시 사업허가를 신청하지 않고 있다. 인허가 신청 전 받아야 하는 사업적합여부도 접수하지 않았다.

지난 10월 17일 오산 시장을 포함한 관계자와 쌍용제지 대표, 임직원 등이 참여해 한 차례 설명회를 가졌지만 성과는 없었다. 되레 설명회 이후 오산시와 쌍용제지의 입장차이만 확고해져 갈등만 점점 커지고 있다.

오산시 측은 "폐기물 사업장은 인허가 신청전에 관련법에 따라 사업 적합 여부를 검증받아야 한다"며 사업계획서 접수전 미리 가부를 밝힐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오산시 관계자는 "소각보일러 설치는 쌍용제지 경영진이 직장을 잃을 수 있다는 위협을 받는 노동조합보다는 소극적인 모습"이라며 "쌍용제지는 오산시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후에 서류를 제출하려는 것 같지만 그렇게 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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