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볼리 탑승 쌍용차, 쾌속질주 '레디' [2015 승부수]4년만 신차 출시..마힌드라와 글로벌 시너지 기대
박창현 기자공개 2015-01-16 08:19:01
이 기사는 2015년 01월 15일 08시0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만감이 교차한다. 반드시 잘 될 거라 믿는다."티볼리를 바라보는 쌍용차 임원의 눈가가 파르르 떨렸다. 1월 1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쌍용차의 소형 SUV '티볼리' 신차발표회가 열렸다. 티볼리는 쌍용차가 4년 만에 내놓는 신차다.
파란만장한 시간이었다. 긴 파업을 겪었고 법원 회생 절차를 밟기도 했다. 그 사이 주인도 바뀌었다.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것 같았던 쌍용차는 위기 때마다 활로를 찾았다. 그 힘의 원천은 항상 '신차'였다. 2011년 코란도C가 있었고 올해는 티볼리가 그 전통을 이어주길 기대하고 있다.
◇'프로미스 2016' 달성..티볼리에 달렸다
쌍용차는 지난해 장기 경영 플랜 '프로미스 2016'을 선포했다. 2016년까지 내수와 수출을 포함해 판매량을 30만 대로 늘리고 매출 6조 원의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이 '프로미스2016'의 골자다. 티볼리는 이 원대한 계획의 마침표를 찍어줄 마지막 카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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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코란도 투리스모와 코란도 스포츠 등 SUV 라인업이 확실히 구축되면서 판매량이 14만대까지 늘었다. 다만 수 년간 신차를 내놓지 못한 탓에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소폭 줄었다.
티볼리는 이 실적 정체를 타개할 승부수다. 당장 쌍용차는 올해 티볼리 판매 목표치를 4만 대로 잡았다. 내년에는 수출과 내수를 합쳐 총 10만 대를 팔겠다는 계획이다. 예상대로 티볼리 판매가 이뤄진다면 '프로미스 2016'에서 밝힌 판매 목표치도 가시권에 들어오게 된다.
여기에 코란도C 출시 이후 매출이 1조 원 이상 늘어났던 점을 감안하면 어닝 서프라이즈도 기대해 볼만하다.
이런 기대감은 신차 설명회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쌍용차 이유일 대표는 "티볼리는 쌍용차가 글로벌 SUV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초석이 될 첫 1.6ℓ급 소형 SUV"라며 "향후 연간 10만대 이상 생산이 가능한 플랫폼에 기반해 경영 정상화뿐 아니라 중장기 발전전략 달성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티볼리가 곧 쌍용차의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다.
◇마힌드라 그룹 편입 후 첫 작품..글로벌 신차 효과 기대
쌍용차는 이미 지난 2010년 코란도C를 출시하며 신차 효과를 톡톡히 거뒀다. 생산 능력을 회복하고 실적 반등을 이끌었다는 점이 가장 고무적이다.
우선 공장 가동률이 높아졌다. 2010년 32%에 불과했던 가동률은 코란도C가 출시된 이듬해 45.3%까지 늘어났다. 이후에도 생산 물량이 증가하면서 가동률은 60% 대에 육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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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가 마힌드라 그룹 편입 후 처음으로 내놓은 신차라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시너지 효과도 예상된다. 무엇보다 마힌드라와의 글로벌 공조를 통해 수출국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판매가 크게 늘고 있는 중국과 유럽 시장이 핵심 공략 타깃이 될 전망이다.
해외 마케팅에 있어서도 티볼리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쌍용차는 빠르면 4월께 중국 시장에 티볼리를 수출할 계획이다.또 오는 6월 디젤모델을 시작으로 4륜 구동 모델과 롱 휠베이스 모델도 내놓으면서 라인업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티볼리는 4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첫 번째 글로벌 전략 차종"이라며 "신차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진행해서 3~4년 후에는 공장 조업률을 100% 수준까지 끌어 올리는 등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아나 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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