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07월 07일 17: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2~3년간 수출입은행의 리스크관리 능력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조선·해양업 등 특정부문 여신에 대한 익스포저를 대폭 늘렸고, 부실여신 규모도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모뉴엘 사태에 경남기업·성동조선해양 부실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리스크관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은 절정에 달했다.국회 기획재정위원회도 최근 발표한 수출입은행에 대한 결산자료를 통해 "짧은 시간내 여신규모의 양적확대에 치중하는 과정에서 리스크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수출입은행 총여신(2014년 말 기준) 106조 원 가운데 조선·해운업 여신 비중은 18.9%에 달하고, 부실채권(고정이하여신) 규모는 2011년 말 5797억 원에서 2014년 말 2조1492억 원으로 급증했다.
또 여신을 담당하는 4개 본부(건설플랜트금융본부, 기업금융본부, 중소중견금융본부, 해양금융본부)에 비해 리스크관리를 총괄하는 부서(리스크관리단)가 하위 조직이어서 여신부문에 대한 실질적 견제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 같은 지적 때문인지 수출입은행은 지난 3일 단행된 조직개편에서 리스크관리 총괄조직을 리스크관리본부로 확대·개편했다. 리스크관리 조직을 본부 차원에서 담당하는 것은 수출입은행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수출입은행은 "여신규모 확대, 경제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리스크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며 "여신본부에 대한 실질적 견제와 균형 기반 마련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수출입은행 의도대로 리스크관리본부가 '견제와 균형'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아직 물음표가 더 많다. 수출입은행의 여신정책 방향이 바뀌지 않은 상황에서 리스크관리본부가 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수출입은행 내부에선 '본부장 책임경영'을 기반으로 한 여신정책으로 여신 본부별로 목표가 주어지는 만큼 실질적인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벌써 나오고 있다.
따라서 수출입은행은 이번 조직개편의 주 목적인 여신 본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도록 리스크관리 중심의 여신정책을 새로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리스크관리 체제를 전반적으로 개선해야 이번 조직개편도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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