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커피'로 불황 돌파구 찾는다 [2016 승부수]'프렌치까페' 점유율 30% 목표…FD·컵커피 판매 확대
이효범 기자공개 2016-01-11 08:22:53
이 기사는 2016년 01월 08일 10시0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업체들이 저출산 현상과 1인당 유제품 소비량 감소에 고전하고 있다. 올해 전망도 썩 밝지 않다. 지난 2년간 동결된 원유가격이 상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고 쌓이는 원유 재고 처리 방안은 여전히 해결하기 쉽지 않은 고민거리다.남양유업의 고민도 이만 저만이 아니다. 이원구 남양유업 대표이사 사장의 올해 신년사에서도 이 같은 어려움이 묻어났다. 이 사장은 "내수부진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은 심화되고 있다"며 "더욱이 유가공시장은 우유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는 등 나날이 악화일로를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남양유업은 특히 지난 2013년 갑질 파문에 휩싸인 이후 타 업체에 비해 더욱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불매운동으로 사태가 확산되면서 같은 해 3분기 사상 처음 적자를 내기도 했다. 이미지 악화로 매출이 감소했고, 피해 대리점주에게 상생비용을 지급하는 등 비용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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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작년 12%에 불과했던 커피믹스 시장점유율을 연내 30%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지난 2013년 당시 시장 점유율을 2016년까지 50%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치를 하향 조정했다. 다만 한동안 주춤했던 시장 점유율 확대 기조에 다시 불을 당기겠다는 의지는 확고하다.
남양유업은 지난 2010년부터 커피믹스 사업에 뛰어들었다. 85%의 시장점유율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던 동서식품의 아성에 도전장을 던진 셈이었다. 무지방 우유를 내세운 컨셉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면서 시장에 안착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운영하는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에 따르면 남양유업의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은 2011년 11.8%, 2012년 13.1%로 확대됐다.
그러나 지난 2013년 갑질 파문 여파로 시장점유율은 최근 3년간 하락세를 보였다. 또 2012년 말부터 경쟁사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선전으로 시장규모도 소폭 줄어들었다. 시장점유율은 2013년 12.9%, 2014년 12.3%, 2015년 12%로 내리막을 걸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올해는 한동안 주춤했던 커피믹스 시장 점유율을 올해 끌어올리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특히 마케팅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상황에서 마트 등 현장에서 판매촉진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남양유업은 FD(동결건조)커피 수출과 컵커피 판매량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앞서 2013년 폴란드, 2014년 러시아 등으로 FD커피를 수출을 점차 확대하는 중이다.
또 대용량 컵커피 매출 확대에도 주력한다. 특히 소비가 주로 이뤄지는 여름철을 대비해 판매촉진 활동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또 소 비자의 다양한 선호도를 반영해 3종류에 불과했던 컵커피 종류도 지난해 8종으로 늘렸다.
남양유업은 이 같은 방안으로 불황을 돌파한다는 포부다. 이 사장은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기업들의 도태와 퇴출이 보여주듯, 급변하는 환경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현재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조직원 각자의 경쟁력이 회사의 힘이 될 수 있도록 끝없이 정진해 나간다면 불황에도 강한 기업, 내실 있는 남양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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