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6년 04월 26일 07시3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재 조선업계 최대 이슈 중 하나는 현대중공업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이다. 비상 경영체제 선포와 함께 최대 3000여명을 감원할 것이란 이야기가 정부의 '조선업 재편' 추진설과 맞물리며 업계 전반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진은 책임지지 않고 노동자들만 퇴출하는 구조조정 방식은 동의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해 항의집회 및 대시민 선전전을 벌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동조합 게시판에는 구조조정을 비난하는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노동조합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된다. 오랜 기간 헌신한 회사로부터 사직을 권고받는데 멀쩡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더욱이 지난해 약 1500명을 감원한 지 1년 만에 재차 구조조정설이 나온 터라 임직원들이 느끼는 박탈감은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조조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동조합이 강경한 투쟁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건 신중치 않은 조치였다는 생각이다. 이로 인해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회사의 상황을 고려치 않고 조합원의 이익만을 위해 투쟁하는 조직'이라는 이미지가 한층 각인될 수 있는 점도 우려스럽다.
지금의 현대중공업은 어느 때보다 노동조합의 협력과 도움이 절실하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노동조합은 대규모 적자에 시달린 지난 2년 동안에도 임금인상, 복리후생 증진 등을 요구하며 자구 노력에 동참하지 않았다. 최근까지도 성과급 보장, 노동조합 추천 사외이사 1명 기용 등을 요구하며 집단으로 농성을 벌였다. 이 같은 노동조합의 비협조가 경영 정상화에 적잖은 지장을 초래한 건 명백한 사실이다.
이 같은 불협화음을 노동조합의 책임으로만 몰 수는 없다. 노동조합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경영진에도 분명 책임이 있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진이 지난해 노동조합과의 합의 하에 7대 과제를 비롯한 경영 정상화 방안을 도출한 건 충분한 대화와 타협이 있을 경우 노사가 원활하게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 단적인 예다.
향후 업황을 감안할 때 공식 발표 여부를 떠나 생존을 위한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경영이 정상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는 경영진과 노동조합이 인력 운영에 관해 보다 더 많은 대화를 나눠야 한다는 얘기다.
모쪼록 현대중공업 노사가 상생을 전제로 서로의 입장을 조금 더 고려해 합의점을 찾아나갔으면 한다. 한 가지 분명한 건 자신들의 입장만 관철시키려하면 갈등의 골만 깊어질 것이란 점이다. 이번 인력 구조조정으로 인해 전면 파업, 조업 중단 등의 극단적인 사태가 발생할 경우 그간 공들인 경영 정상화 노력의 효과가 반감되리라는 것도 불 보듯 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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