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메자닌 시장, 대세는 '사모 CB' 이자율·주식전환 강점, 기관 인기몰이...일부 건설사만 공모 CB 주력
민경문 기자공개 2016-07-18 11:56:00
이 기사는 2016년 07월 15일 15:4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모 전환사채(CB)가 국내 기업들의 자금 조달 수단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일부 건설사를 제외하고는 신고서 제출이 면제되는 사모 CB를 통해 조달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조기 상환이 가능하고 향후 주가 상승으로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로 부각되고 있다.유진기업은 15일 4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 2009년 500억 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찍은 이후 7년 만이다. 증권사 신탁, 투자자문사를 비롯한 13개의 기관이 30억 원 내외의 물량을 나눠가졌다. 올 들어 카카오가 사모 CB로 2500억 원을 조달했으며 사조동아원(1000억), SK D&D(800억), 디아이씨(500억) 등이 발행 대열에 동참했다.
상장사들은 1000억 원 미만의 조달은 대부분 사모 CB를 통해서 충당하는 분위기다. 사모 분리형 BW가 금지돼 있고 교환사채(EB)는 기초자산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모 CB가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청약에 따른 미매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배경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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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들도 사모 CB에 대한 주관 영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투자자를 모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공모채보다 두 배 이상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행을 적극 권하는 분위기다. 대부분 인수 대상자로 참여해 셀다운(sell-down) 형태로 물량을 소화하는 구조다.
투자자로서는 만기이자율과 함께 주가 상승으로 전환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주가가 안 오른다고 해도 조기상환 옵션을 행사하면 적어도 원금 회수가 가능하다. 카카오와 SK D&D의 경우 아예 리픽싱(refixing) 조건이 없어도 투자자 모집에 성공한 바 있다. 시장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공모채 발행이 줄어든 점도 사모 CB 수요를 늘리게 된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사모가 아니라 공모 메자닌을 활용하는 발행사는 일부 건설사에 국한돼 있다. 신용등급이 낮은 데다 아직까지 한계업종으로 분류돼 있다는 점 때문에 기관 투자가가 이들의 메자닌 상품을 매입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 4% 이상의 높은 이자율 등을 내세워 개인 투자자들을 모으는 데 주력할 수밖에 없다. 실제 한화건설(2500억), 아이에스동서(2000억), 두산건설(1500억) 등이 올 들어 공모 메자닌을 활용했다. 사모 메자닌을 발행한 건설사는 지난 4월 GS건설 CB(2500억) 정도에 그쳤다.
시장 관계자는 "조달 규모가 일정 수준이 넘어가면 공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겠지만 1000억 원 미만이라면 사모 CB로도 충분히 투자자를 모을 수 있다"며 "물론 주식 전환에 따른 대주주 지분 희석은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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