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개선·혁신 투트랙 '나홀로 성장' S급 황금채널 확보, 그룹 네트워크 활용 '오프라인 매장' 노크
노아름 기자공개 2017-02-09 08:21:41
이 기사는 2017년 02월 08일 11: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취급고 기준 업계 2위에 안착한 현대홈쇼핑이 채널 확보 효과와 자체 브랜드의 시장 반응에 힘입어 외형성장과 수익성 개선이라는 두 토끼를 잡았다. 업계 양대축인 GS홈쇼핑과 CJ오쇼핑의 매출이 나란히 뒷걸음질 친 가운데 현대홈쇼핑은 매출 1조 원 달성을 눈앞에 두게 됐다.8일 업계에 따르면 GS홈쇼핑·현대홈쇼핑·CJ오쇼핑·NS쇼핑 등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 상장된 홈쇼핑 4개 업체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취급액 11조 6481억 원, 매출 3조 5618억 원, 영업이익 497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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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4개 업체의 전년대비 취급액은 5.9% 늘어난 데 반해 매출은 1.6% 증가하는 데 그쳤다. 영업이익은 백수오 파동 기저효과 덕택에 16.2% 늘었다. 취급고는 유통업체가 판매한 제품 가격의 총합을 의미하며, 매출은 순수하게 유통업체가 벌어들인 수입을 뜻한다. 수수료율·직매입 상품 비중 등에 따라 취급고가 큰 폭으로 늘고도 매출은 오히려 감소하기도 한다.
업계 '2강'으로 꼽혀온 GS홈쇼핑과 CJ오쇼핑은 지난해 취급액이 각각 3조 6696억 원, 3조 161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전년대비 GS홈쇼핑은 취급액을 4.5%, CJ오쇼핑은 3.5% 각각 늘렸다.
양사의 매출액은 나란히 뒷걸음질 쳤다. GS홈쇼핑의 지난해 매출은 1조 652억 원으로 전년대비 2.4% 줄었다. CJ오쇼핑은 같은 기간 1조 959억 원을 거둬들여 매출액 기준 1위 수성에는 성공했지만 전년대비 2.1% 줄어든 매출을 거둬들였다.
반면 후발주자인 현대홈쇼핑과 NS쇼핑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GS홈쇼핑과 CJ오쇼핑이 1995년 방송을 시작한 데 반해 NS쇼핑은 약 6년 뒤인 2001년 9월, 현대홈쇼핑은 2001년 11월에 개국했다.
현대홈쇼핑은 취급고 기준 업계 4위에서 2015년에 2위로 올라선 뒤, CJ오쇼핑과의 취급고 격차를 꾸준히 벌려왔다. 2015년 취급고는 현대홈쇼핑이 CJ오쇼핑보다 1287억 원 많았고,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161.8% 많은 3370억 원만큼 격차를 보였다. GS홈쇼핑과는 2015년 3278억 원이던 격차를 지난해 1716억 원까지 좁힌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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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홈쇼핑은 채널 경쟁력을 강화해 TV홈쇼핑 본연의 유통채널을 개선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출점하는 혁신을 통해 외형을 불렸다. TV채널을 '황금 채널'대로 변경하고 패션 MD를 강화해 상품 구색을 갖춘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판매 제품을 직접 손으로 만져볼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시도도 눈에 띄었다는 평가다.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4월 지상파 채널 사이로 채널 번호를 변경했다. KT IPTV를 이용하는 460만 가구에 송출되던 현대홈쇼핑 방송은 채널 등급 상 B급 채널로 일컬어져왔으나, 지상파 사이의 S급 채널로 위치를 바꾸며 황금 채널(지상파 채널과 인접한 채널)에 안착했다. 마진율이 높은 패션 브랜드에 힘을 실었던 점도 한 몫했다. 현대홈쇼핑은 2015년 홈쇼핑 전용 브랜드 '모덴'을 론칭한 데 이어 지난해 남성복 라인 '모덴옴므'를 추가했다.
그룹사의 유통채널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4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에 현대홈쇼핑 플러스샵 2호점의 문을 열었다. 해당 매장에서는 홈쇼핑 채널에서 인기를 끈 브랜드 '맥앤로건', '모덴', '에띠케이' 등 50여개 브랜드 상품을 비치해 소비자가 오프라인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했다.
오프라인 매장이 전체 실적에 기여하는 수준은 아직 미미하지만, 현대백화점은 상반기 문을 여는 현대시티아울렛 가든파이브점에 플러스샵 3호점을 입점시키는 등 소비자 접점을 늘려갈 계획이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지난해에만 패션, 주방 단독 브랜드를 30개 넘게 론칭하면서 상품 매출이 늘었다"며 "현대홈쇼핑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를 늘리고 B급이나 A급에 위치하던 채널을 변경했던 점이 실적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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