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7년 05월 19일 15시5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타이어가 차환자금 조달 목적으로 사모채를 발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단기물 위주의 사모조달이 지속되는 모습이다.금호타이어는 19일 만기 1년 6개월짜리 사모채 300억 원을 발행했다. 금리는 4.5%로 결정했고, 주관은 동부증권이 맡았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에도 10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사모채 조달에 나섰다. 지난 10월 만기 1년 6개월짜리 400억 원의 사모채를 발행했다. 금리는 4.5%로 산정했고 주관은 동부증권이 맡았다. 12월에도 500억 원의 사모채를 발행했다. 만기는 2년이었고 주관은 동부증권이 맡았다.
올해 1분기 연결기준 금호타이어의 총차입금은 2조6579억 원으로 ,단기차입금은 8061억 원을 차지하고 있다. 장기차입금 1조213억 원 가운데 6월 만기도래하는 금액은 3907억 원이다. 단기차입금과 6월 만기도래하는 장기차입금을 더하면 1조2000억 원 안팎에 달한다. 현금성 자산은 1712억 원으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20일 금호타이어의 기업신용등급을 A-로 유지하면서 부정적 검토(Negative Review) 대상에 재등록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측의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포기 발표 직후 지배구조상 불확실성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였다.
한국기업평가는 사업 및 역량이 열위에 있는 중국 타이어기업 더블스타(Qingdao Doublestar Co Ltd.,)로 금호타이어가 매각될 경우 재무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앞서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 3월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매각절차를 진행해왔다. 더블스타와 산업은행에 주어진 시간은 4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오는 9월까지 거래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재매각 절차에 돌입해야 하고 박 회장이 들고 있는 금호타이어 우선매수권도 되살아난다.
새 정부 들어 금호타이어 매각은 더욱 어려워진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부터 호남 민심 등을 고려해 금호타이어의 중국 기업으로 매각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해온 점이 부담을 키우고 있다.
여기에 박 회장은 '금호' 상표권을 무기로 삼아 산업은행과 더블스타의 거래를 압박하고 있다. 박 회장이 이끌고 있는 금호산업은 '금호' 브랜드의 저작권을 쥐고 있다. 금호타이어를 더블스타로 매각하면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용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브랜드를 사용하지 못하면 더블스타의 인수 전략도 차질이 불가피해져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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