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7년 12월 26일 07시4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탁월한 영업 노하우로 자수성가한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 학습지 판매원으로 시작해 연매출 1조3000억 원의 중견그룹을 만든 그다. 장 회장이 최근 경영 전략을 발표하는 공식 석상에 섰다. 교원이 그룹 차원에서 이같은 기자간담회를 연 것은 10년만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ICT와 연동된 '스마트'한 교육 콘텐츠를 내놓겠다고 선포했다. 가전 '웰스' 브랜드를 위시한 비교육 부문 사업을 그룹 매출의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도 내놨다.이번 간담회는 또다른 의미가 있었다. 장 회장의 장남인 장동하 기획조정부문장의 본격적인 경영 시작을 알리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장 부문장은 행사 시작 전 기자들과 인사를 나눴고, 본 행사 도중에는 장 회장과 나란히 앉아 기자들의 질문에 주도적으로 답했다. 그의 답변에는 회사 신사업을 책임지겠다는 의지가 묻어났다.
장 회장은 경영 승계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들을 바라보며 "장 부문장이 잘 해주고 있지만 능력을 검증받는 단계로 아직 지켜봐야 한다"면서 "경영 능력이 없는데 회사에 붙들려 있는 건 본인에게도 고통스러운 일이될 것"이라고 했다.
말은 그렇게 했지만 장 부문장은 이미 회사 주요 계열사 수장에 올라있다. 교육 자회사 교원크리에이티브, 상조업체 교원라이프와 최근 인수한 유치원업체 교원위즈 대표로 있다. 게다가 화장품업체 교원더오름 사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현재 공석인 그룹 내 교원웰스 사업부도 도맡았다.
문제는 장 부문장의 과제가 만만치 않아보인다는 점이다. 특히 비교육 부문에서 사업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다. 교원은 정수기 등 렌탈 가전업계의 경쟁에서 밀려난지 오래다. 회사 이익률도 2%대로 감소했다. 관리서비스를 결합한 다양한 제품으로 사업 외형을 키우겠다는 비전을 선포했지만 이제껏 해오던 사업과 차별화된 부분이 없다. 가짓 수 늘리기만으로 둔화된 성장성을 높이기엔 역부족이다.
'웅진' 꼬리표도 지워야할 숙제다. 과거 웅진의 영업 수장이었던 장 회장이 교원을 설립한 이후 교원은 학습지나 정수기렌탈을 비롯해 웅진과 비슷한 사업 모델을 이어왔다. 최근 신사업으로 개시한 다단계판매 교원더오름 사업이나 화상교육 교원크리에이티브 사업도 각각 '웅진릴리에뜨' '웅진북클럽'과 비슷한 형태라는 시선이 짙다.
장 부문장이 아버지가 일군 회사를 한단계 성장시킬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까. 젊은 오너 2세의 어깨가 무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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