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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가속도…대기업 'CSV'가 뜬다 [공유경영 시대]①SK-주유소 자산 개방, 현대차-'그랩' 투자…"분배적 가치 기대가능"

김현동 기자공개 2018-01-26 08:16:20

[편집자주]

공유경제가 기업경영의 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산업정책인 상생·혁신과 일맥상통한다. 이윤추구와 사회적 가치를 접목하는 개념이다. 나눔과 기부 활동에 집중했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을 넘어서 공유가치창출(CSV·Creating Shared Value)로의 이동이다. 확산되는 공유경제에 발맞춘 국내 기업들의 '공유경영' 움직임을 집중 조명한다.

이 기사는 2018년 01월 24일 07: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문재인 정부 산업정책의 핵심은 혁신과 상생으로 요약된다. 정부는 규제 개혁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고, 재벌 개혁 등을 통해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을 유도하고 있다.

민간 기업 차원의 혁신과 상생 노력의 대표적 사례가 공유경제다. 민간의 혁신 주체인 기업은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을 개발·생산해 직원에게는 임금을 주고 지역사회의 성장을 돕는다. 기업 고유의 가치 공유 활동에 사회적 가치를 접목한 것이 공유경제라고 할 수 있다.

흔히 공유경제(sharing economy)라고 하면 에어비앤비(Airbnb)나 우버(Uber)가 잘 알려져 있다. 개인이 소유한 자산을 온라인으로 타인에게 대여한다는 의미에서 공유경제로 불린다. 기업 차원에서는 유휴차량이나 유휴공간 등 유휴자산을 활용해 새로운 거래를 창출하는 것을 공유경제라고 할 수 있다.

공유경제 분야
* 자료 = KDI

놀리고 있던 자산의 새로운 수요를 발굴해낸다는 점에서 혁신 성장에 가깝다. 더구나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면 양극화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과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이 주를 이뤘다. 사회공헌 활동은 주어진 예산을 집행하는 성격이 강했다. 재원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사업을 계속할 수 없다. 반면 공유경제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지니고 있어서 지속가능한 사회적 책임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PwC는 전 세계 공유경제 기업의 수익이 2013년 150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3350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13년에는 공유경제의 규모가 렌탈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적인 대여경제의 6% 수준에 불과했는데 2025년에는 100%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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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PwC(2014)

최근 국내 대기업 중에서도 공유경제와 유사한 사회적 가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SK그룹은 전국에 흩어져 있는 3600여개의 주유소 자산을 활용한 사업 계획 아이디어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주유 시설을 비롯한 각종 자산을 공유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해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SK그룹은 주유소 자산 외에 SK텔레콤의 대리점 유통망을 공유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유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사회적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겠다는 혁신적 발상이다.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가 구체화될 경우에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효과도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Grab) 투자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공유경제 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다. SK그룹이나 현대차그룹 외에 포스코, CJ그룹 등도 공유경제를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민정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유경제는 ICT 기술 등을 이용한 거래비용 절감으로 자산의 효율적 이용에 기반한 신규거래를 창출할 수 있다"면서 "특히 저소득층이 공유경제 공급자로 참여할 유인이 높아서 사회적·정책적 배려계층의 소득증가 효과는 분배적 가치도 기대할 수 있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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