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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 에어로케이 "사업 흔들림 없이 진행" 한화 출자금 회수키로…FI 교체 작업 논의

이윤정 기자/ 박제언 기자공개 2018-01-29 09:25:17

이 기사는 2018년 01월 24일 06: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기업 재무적투자자(FI)가 빠지더라도 에어로케이항공(이하 에어로케이) 사업이 흔들리는 일은 전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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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는 머니투데이 더벨과 인터뷰를 갖고 "에어로케이의 다른 주주들은 변함없이 FI로 남아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에어로케이는 청주공항을 기지로 국제항공운송사업을 하기 위해 준비를 마친 저비용항공(LCC)이다. 국토교통부에 면허 신청을 했지만 한번 반려된 상태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항공사와 과당경쟁이 발생할 수 있고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국토교통부는 판단한 듯하다.

면허가 반려된 후 에어로케이의 지분 22%를 보유했던 한화그룹측은 주주에서 빠지기로 결정했다. 지분 규모는 총 160억 원이다. 한화인베스트먼트(현재 한화투자증권으로 흡수)가 87억원, 한화테크윈이 73억 원을 FI로서 출자했다.

강 대표는 "주주 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대기업, 중소기업, 전문투자기관 등 다양하게 튼튼한 주주를 모으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기업이 주주로 있어야 소비자 보호가 있을 수 있을 것이라 고민하고 한화를 설득했다"면서도 "하지만 에어로케이를 한화그룹이 운영한다는 억측이 나오는 등 힘든 상황에도 직면했다"라고 말했다.

에어로케이의 자본금은 현재 총 500억 원이다. 에어로케이의 주주는 한화그룹 외 투자기관 에이티넘파트너스, 중소기업 부방(쿠첸 최대주주), 개인주주, 외국자본 등으로 구성됐다. 올해 상반기까지 한화그룹이 주주 구성에서 빠지게 되면 340억 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강 대표는 "자본금이 줄어들더라도 항공법 상 자본금 충족요건에 저촉되지 않아 전혀 문제는 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자본 감소보다는 FI가 교체될 가능성을 더 염두에 두고 있다. 한화그룹이 가진 에어로케이 지분을 다른 기업 혹은 투자기관에서 인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접촉을 시도하는 기관투자가들이 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투자자들의 출자로 에어로케이에 대한수익성이나 사업성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상당부분 검증이 됐다는 판단에서다. 양질의 투자자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게 에어로케이의 입장이다. 여기에 기존 주주들을 대상으로 증자를 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철저한 준비를 마친 후 에어로케이는 다시 면허 신청을 할 계획이다.

강 대표는 "에어로케이가 오너 중심의 기존 기업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한화라는 대기업 파트너가 빠지더라도 흔들림 없이 갈 수 있는 것"이라며 "이는 우리가 다양한 주주 구성을 했던 이유"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에서도 이러한 선진 투자 구조를 갖춘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에어로케이는 이미 유럽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 등을 면허를 받는대로 들여오는 계약도 체결했다. 중고 비행기가 아니라 새 비행기로 계약해 안전성도 상대적으로 높였다.

에어로케이는 새 비행기를 임대하더라도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우선 중고 비행기를 들여오면 각자의 항공사에 맞게 개조를 해야 한다. 개조 비용은 비행기 인수자의 몫이다. 관리비도 중고 비행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새 비행기를 임대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일뿐만 아니라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근거다.

강 대표는 "과당경쟁은 시장이 더 이상 성장할 수 없고 원가를 더 이상 낮출 수 없을 때나 해당한다"며 "항공 시장은 성장하고 있는데다 소비자 편익을 위한 비용 절감 요소는 아직 남아 있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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