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IT 항공사' 선봉 김상욱 CIO 안용찬 부회장 발탁, 골칫거리 '찜 이벤트' AWS로 단번에 해결
박기수 기자공개 2018-02-08 11:39:44
이 기사는 2018년 02월 07일 07시2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안용찬 제주항공 부회장은 올해 제주항공의 대규모 IT 투자를 예고했다. 항공사에도 예외가 아닌 4차 산업혁명의 파고에 대비해 새로운 경영환경에 발맞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그 중심엔 김상욱 전무가 있다. 김 전무의 공식 직함은 최고정보전략책임자(CIO)다. SAP코리아 컨설팅부문 총괄, IBM코리아 금융사업부문 총괄 등을 역임한 IT 전문가다. 2016년 11월 안용찬 부회장의 부름을 받았다. 안 부회장은 김 전무에게 독립적인 권한을 부여하고 IT 부문 투자가 비용 이슈에 가로막히는 일은 없게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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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전무는 안 부회장의 기대에 곧바로 부응했다. 먼저 제주항공의 '메인' 이벤트이자 대규모 판매 프로모션 행사인 '찜 이벤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서버 환경을 구축했다. 김 전무가 부임하기 전까지 찜 이벤트는 고객들의 원성을 사는 행사였다. 단 시간 내 수많은 사람이 몰려 서버가 다운되는 등 이벤트 진행 자체가 불가능했다.
김 전무는 이러한 문제를 아마존(Amazon) 사와의 협업으로 해결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부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본격 도입했다. 그리고 모바일로 찜 이벤트에 참여하는 참가자는 AWS 클라우드 서버로, PC로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은 자체 서버로 인원을 분산했다. 이후 2017년 1월에 열린 찜 이벤트에서 20만여 명이 단시간에 몰렸지만 이전과 같은 서버 다운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달에도 성황리에 마무리된 찜 이벤트는 김 전무의 지휘 하에 점점 더 진화 중이다. 제주항공 측은 올 6~7월에도 열릴 찜 이벤트에서 참가자가 단시간에 30~50만 명까지 몰려도 원활한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도록 사전 서버 스트레스 테스트(수많은 사람들이 일제히 접속했을 때 서버가 원활히 돌아가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체크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김 전무는 실무 부문에서도 역량을 발휘했다. 항공기 정비사들이 점검하는 정비 이력 문서들을 모두 전자화한 게 대표적이다. 일일이 수기로 작성하던 때와 달리 항공기 정비 내용을 언제든지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돼 점검 비용이 절감됐다.
김 전무의 지휘하에 제주항공은 올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검색 엔진을 연구하는 등 IT 부문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김 전무가 부임한 이후 IT 부문의 예산이 추가로 늘었다"며 "올해 경영 목표 중 하나인 IT 부문 대규모 투자에도 김 전무가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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