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발행잔액 회복, 상품성 개선 효과 [Adieu 2018]시장 규모 70조원 돌파…시중은행 판매 박차
최필우 기자공개 2018-12-27 10:38:23
이 기사는 2018년 12월 18일 14시4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해 주가연계증권(ELS·ELB 포함) 발행 잔액이 70조원대를 회복했다. 증시 변동성 확대로 상품성이 개선됐고 시중은행들도 판매를 늘리면서 외형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증시가 급락하면서 대형 증권사들은 ELS 헤지 운용에 어려움을 겪었다.18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ELS 발행잔액은 71조 381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말에 비해 16조 1276억원(29.2%) 증가한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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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잔액은 홍콩H지수(HSCEI) 기초 ELS 상환이 몰렸던 지난 4월을 제외하고 매달 증가했다. 발행잔액이 70조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 2016년 8월 이후 2년 4개월 만이다.
ELS 상품성 개선이 시장으로 자금이 유입된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상승장 흐름이 이어졌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ELS 쿠폰금리가 7~8% 수준까지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보통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 ELS 쿠폰금리가 오르는 경향이 있다.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다소 줄어들면서 ELS 시장이 반사 이익을 얻었다는 견해도 나온다. 올해 미국 금리인상, 미중 무역분쟁 등 변동성 확대 요인이 늘어나면서 주식시장 투자자들이 구조화상품으로 눈을 돌렸다는 분석이다. 지수가 밸류에이션 대비 충분히 낮아졌다고 판단하고 ELS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한 투자자가 늘어난 것으로 관측된다.
은행이 파생상품 판매에 힘을 실은 것도 ELS 외형 확대에 한몫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판매된 파생결합증권 중 75.8%가 은행에서 주가연계신탁(ELT) 형태로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1인당 평균 투자금액을 보면 은행 고객이 6400만원으로 증권사 고객 대비 1100만원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은행이 비이자수익 증대를 위해 ELT를 전략 상품으로 활용하면서 과거에 비해 판매가 늘었다는 설명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에서 ELT 판매 경쟁이 심화되면서 외형이 커진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녹인배리어(Knock-In Barrier·원금손실구간)를 낮추는 등 과거에 비해 안정적인 구조를 갖춘 상품을 공급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ELS를 발행해 자체헤지북을 운용하는 대형사들은 증시가 급락하며 고전했다. HSCEI, KOSPI200 등 주요 기초지수가 올해 약세 흐름을 이어가면서 헤지 운용에 어려운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몇몇 증권사들은 ELS 발행을 늘리고 신규 자금을 모집해 손실을 만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증권사 관계자는 "증권사 다수가 3분기 헤지운용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증시 저점 구간에서 발행을 늘리는 추세"라며 "증권사가 헤지운용을 위한 자금 확보 차원에서 올하반기 높은 쿠폰금리를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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