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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성동조선 매각시 NPL 개선 효과는 작년 1.4조 대손상각, 약 2000억 채권회수 전망

진현우 기자공개 2019-11-21 14:41:00

이 기사는 2019년 11월 19일 08:0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최대주주·채권자로 있는 성동조선해양 매각작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우선협상자 선정 이후 M&A가 성사되면 수출입은행의 여신 건전성은 소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출입은행은 과거 출자전환을 통해 성동조선해양 지분 81.25%를 들고 있는 최대주주다. 수출입은행이 성동조선해양 경영권 매각을 통해 회수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금액은 약 2000억원 가량이다. 성동조선해양 매각대금이 약 2000억원대에서 결정된다고 가정했을 때 추산되는 금액이다. 다만 매각대금을 감안할 때 이미 상각 처리한 채권을 회수해 얻는 매출채권회수이익이 순이익 계정에 환입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은행의 전체 여신자산은 약 100조원 내외다. 총여신 대비 고정이하여신(부실채권·NPL)으로 산출되는 NPL비율을 감안할 때, 분모에 해당하는 총 여신 규모에서 2000억원은 약 0.2%로 계산된다. 성동조선해양 매각을 통해 수출입은행의 NPL비율은 약 2bp 정도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현금변제비율은 인수자와 채권자들 간 협의로 결정된다.

수출입은행은 수년 전 성동조선해양의 부실발생 가능성이 높다 판단해 대손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쌓아왔다. 부실기업의 경우 회계감사를 받아 책정된 청산가치를 기준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한다. 보통 조선업 부지의 평균 낙찰가율은 감정평가액의 30%가 채 되지 않아 청산가치가 낮다. 인수자는 채무자회생법상 청산가치 보장의 원칙에 따라 청산가치를 1원이라도 웃도는 인수금을 적어야 한다.

성동조선해양은 2008년 리먼브라더스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선박의 신규 발주량이 급감하면서 경영위기를 맞았다.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2010년 자율협약에 들어갔지만, 2015년 다시 조선업황이 극도의 침체기를 겪으면서 유동성 위기는 심화됐다.

당시 수출입은행과 삼성중공업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지만 수주절벽을 견디지 못해 작년 3월 마지막 카드인 회생절차를 꺼내들었다. 성동조선해양이 갚아야 할 회생채권과 회생담보권은 모두 합쳐 약 2조5809억원이다. 이중 수출입은행이 회생담보권의 88.4%, 회생채권의 77%에 준하는 의결권을 갖고 있다.

다만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해양 익스포저(2조500억원)에서 지난해 1조4000억원을 상각 처리했다. 은행은 주기적으로 여신 건전성지표 개선을 위해 회수불능채권을 외부에 팔거나(매각), 회계상 손실로 처리해 장부에서 삭제(상각)한다. 성동조선해양에 나간 신용공여 익스포저는 대출채권과 선수금환급보증(RG)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앞서 창원지방법원은 18일 오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회의를 열어 HSG중공업-큐리어스(PEF) 컨소시엄에 맨데이트를 부여키로 최종 결정했다. 법원은 이번 주 법적 구속력을 전제로 한 업무협약(MOU)을 맺을 계획이다. 예비 인수자는 대금의 5%를 선납하고, 내달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면서 추가 5% 계약금을 지불한다. 나머지 잔금(90%)은 관계인집회 5영업일 전에 반드시 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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