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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급 현대차, 4년만에 공모채 시장 귀환 최대 5000억 빅딜 가능성…28일 수요예측, KB·NH·미래대우 대표주관

이지혜 기자공개 2020-04-21 14:28:37

이 기사는 2020년 04월 20일 18:3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가 4년만에 공모 회사채 시장에 복귀한다. 신용등급이 AAA에서 AA+로 떨어진 이후 처음 발행하는 공모채다. 채권시장 상황이 좋지 않지만 최대 5000억원까지 발행할 가능성도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아직까지 투자자 반응이 나쁘지 않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실적이 개선된 데다 내수시장 경쟁력이 탄탄하기 때문이다. 최근 수요예측을 진행한 기아자동차도 채권시장에서 성공적 성과를 내기도 했다.

20일 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가 3000억원 규모의 공모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수요예측은 28일 진행되며 공모채는 5월 8일 발행된다. 대표주관업무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가 공동으로 맡았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만기구조는 3년물, 5년물, 7년물을 일단 검토하고 있으며 공모 희망금리밴드도 기아차와 비슷한 수준에서 정해질 수 있다”며 “시장 변동성이 큰 만큼 증액규모 등 전반적인 발행조건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14일 수요예측을 진행했다. 공모희망금리밴드는 3년물과 5년물, 7년물 모두 -30~+30bp에서 정해졌다.

현대차가 공모채를 발행하는 것은 4년 만이다. 2016년 10월 현대차는 5년 단일물로 3000억원의 공모채를 발행했다. 조달금리는 1.64%로 당시 AAA급 5년물 등급민평보다 소폭 높은 수준에 책정됐다.

그 사이 조달여건도 바뀌었다. 순수 민간기업 사상 처음으로 AAA에 등극했던 현대차지만 지난해 말 AA+로 신용등급이 떨어졌다. 갈수록 격화한 글로벌 경쟁 속에 고전한 탓이다.

그러나 투자자 반응은 양호하다는 후문이다. 투자은행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공고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는 내수시장은 글로벌 시장보다 덜 침체됐다”며 “신차 라인업 등에 힘입어 지난해 실적도 늘어난 만큼 호의적인 투자자가 많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105조7464억원, 영업이익 3조6055억원을 냈다. 2018년과 비교해 매출은 9.2%, 영업이익은 48.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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