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TV, 축구연맹과 합작 스포츠채널 운영 스카이스포츠 채널 분할해 효율 경영가속화…이익률 추가 성장 전망
최필우 기자공개 2021-02-15 08:09:14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0일 08:2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과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 스카이라이프TV가 올해는 스포츠 특화 합작사를 선보인다. 스포츠 채널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을 2대 주주와 분담하는 동시에 콘텐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올해 핵심 과제인 자체 제작 콘텐츠 확대에 더할 여력도 생겼다.10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TV는 오는 3월 스포츠 채널 부문을 물적분할 해 'K리그스카이스포츠'를 설립한다. 물적분할 후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유상증자에 참여해 2대 주주가 될 예정이다.
이번 합작사 설립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스카이라이프TV가 운영하고 있는 8개 채널 중 하나인 스카이라이프 운영 부담에서 비롯됐다. 윤용필 스카이라이프TV 대표는 취임 후 기존 채널 중 3개를 매각하는 등 효율화를 추구해 왔다. 다만 마땅한 원매자를 찾기 어려운 데다 충성 고객층이 존재하는 스카이스포츠 채널은 정리하지 못했다.
윤 대표는 합작사 설립 카드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다. 전문 채널 육성을 원하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대 주주로 참여하면서 운영 부담이 크게 줄었다. 더불어 스포츠 콘텐츠 생산을 이어가는 동시에 축구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TV의 합작사 설립은 이번이 두번째다. 지난해 미국 디스커버리채널과 스튜디오디스커버리를 신설한 바 있다. 이 법인은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미국의 선진 노하우를 흡수해 스카이라이프TV 콘텐츠 역량에 힘을 보태고 있다.
스카이라이프TV가 합작사 설립 방식을 선호하는 건 윤 대표 취임 후 비용을 줄이면서 실속을 챙기는 효율적인 경영 방침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 제작에만 특화됐던 전임 대표와 달리 윤 대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2017년 1.8%에 불과했던 영업이익률은 윤 대표가 취임한 이듬해 6.1%로 급등했고 2019년 7.2%, 2020년 11.7%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안정적인 성장 기반이 마련되면서 스카이라이프TV는 자체 제작 콘텐츠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할 수 있게 됐다. 스카이라이프TV는 핵심 비즈니스인 채널 운영에서 효율화를 꾀하는 동시에 콘텐츠 제작사 역량을 갖추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올해 8개의 자체 제작 콘텐츠를 선보이려 했으나 비용 부담이 완화되면서 추가적으로 재원을 투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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