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TV, 축구연맹과 합작 스포츠채널 운영 스카이스포츠 채널 분할해 효율 경영가속화…이익률 추가 성장 전망
최필우 기자공개 2021-02-15 08:09:14
이 기사는 2021년 02월 10일 08시2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해 미국 디스커버리 채널과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 스카이라이프TV가 올해는 스포츠 특화 합작사를 선보인다. 스포츠 채널 운영에 따른 비용 부담을 2대 주주와 분담하는 동시에 콘텐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올해 핵심 과제인 자체 제작 콘텐츠 확대에 더할 여력도 생겼다.10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TV는 오는 3월 스포츠 채널 부문을 물적분할 해 'K리그스카이스포츠'를 설립한다. 물적분할 후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유상증자에 참여해 2대 주주가 될 예정이다.

이번 합작사 설립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스카이라이프TV가 운영하고 있는 8개 채널 중 하나인 스카이라이프 운영 부담에서 비롯됐다. 윤용필 스카이라이프TV 대표는 취임 후 기존 채널 중 3개를 매각하는 등 효율화를 추구해 왔다. 다만 마땅한 원매자를 찾기 어려운 데다 충성 고객층이 존재하는 스카이스포츠 채널은 정리하지 못했다.
윤 대표는 합작사 설립 카드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다. 전문 채널 육성을 원하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이 2대 주주로 참여하면서 운영 부담이 크게 줄었다. 더불어 스포츠 콘텐츠 생산을 이어가는 동시에 축구 분야 전문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TV의 합작사 설립은 이번이 두번째다. 지난해 미국 디스커버리채널과 스튜디오디스커버리를 신설한 바 있다. 이 법인은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미국의 선진 노하우를 흡수해 스카이라이프TV 콘텐츠 역량에 힘을 보태고 있다.
스카이라이프TV가 합작사 설립 방식을 선호하는 건 윤 대표 취임 후 비용을 줄이면서 실속을 챙기는 효율적인 경영 방침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 제작에만 특화됐던 전임 대표와 달리 윤 대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2017년 1.8%에 불과했던 영업이익률은 윤 대표가 취임한 이듬해 6.1%로 급등했고 2019년 7.2%, 2020년 11.7%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안정적인 성장 기반이 마련되면서 스카이라이프TV는 자체 제작 콘텐츠에 과감한 투자를 단행할 수 있게 됐다. 스카이라이프TV는 핵심 비즈니스인 채널 운영에서 효율화를 꾀하는 동시에 콘텐츠 제작사 역량을 갖추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올해 8개의 자체 제작 콘텐츠를 선보이려 했으나 비용 부담이 완화되면서 추가적으로 재원을 투입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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