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기업분석]오에스피, OEM 한계 뛰어넘을까주고객사 '우리와' 실적 하락세…해외기업, 펫푸드 시장 점유율 '압도적'
남준우 기자공개 2021-04-16 13:36:51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4일 15시1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에스피가 국내 펫푸드 업체 중 최초로 코스닥 상장에 도전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시장 성장세는 확실해 보인다.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해외 기업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구조다.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구조의 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국내 업체만 상대하는 영업으로 거래소가 성장성을 인정해줄지 주목된다.
◇오에스피, 상장 예비심사청구서 접수
오에스피는 동물용 사료와 조제식품을 만드는 제조업체로 지난달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대신증권과 SK증권이 상장 주관사로 선정됐다. 상장예정 주식 수인 929만3100주 중 237만5180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오에스피는 2004년 설립 당시 포장지 제조업체로 시작해 2011년 9월 유기농 사료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후 2019년 우진비앤지가 인수했다. 2020년말 기준 우진비앤지는 오에스피 지분 57.57%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오에스피는 우진비앤지에 인수될 때 약 225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오에스피는 내츄럴시그내쳐(Natural SIGNATURE)라는 자사 브랜드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 방식으로 유기농 펫푸드를 생산한다. 즉 주문받은 제품을 생산해 업체들에게 납품해주는 형태다.

오에스피로부터 제품을 납품받는 곳은 우리와 주식회사, ㈜카길애그리퓨리나, ㈜사조동아원 등이다. 이 중 우리와는 2020년 오에스피 전체 매출(155억원)의 77.4%인 120억원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사다.
2019년 우리와 주식회사의 지분 100%를 가지고 있는 대한제분이 국내 대표 펫푸드 업체 대산앤컴퍼니를 인수하며 규모가 커졌다. 우리와는 2020년말 기준 매출 1048억원, 영업이익 23억원을 기록한 국내 수위의 펫푸드 업체다.
◇로얄캐닌, 우리와 실적 상회

우리와를 주고객사로 둔 만큼 오에스피 실적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에스피는 2020년 매출은 2019년(149억원) 대비 4% 증가했다. 2020년 영업이익은 39억원으로 2019년(29억원) 대비 34% 뛰었다.
다만 상장 전 성장세는 다소 꺾인 모습이다. 오에스피는 2019년 매출이 2018년(121억원) 대비 23%, 영업이익은 2018년(14억원) 대비 100% 이상 증가했었다.
우리와보다 강력한 라이벌이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펫푸드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업체는 '로얄 캐닌(Royal Canin)'이다.
로얄캐닌은 프랑스 아이마그에 본사를 둔 업체로 현재 한국법인 '로얄캐닌코리아'를 통해 한국 시장에서 활동 중이다. 2018년 960억원을 투자한 김제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6개국에 공급되고 있으며 작년 수출 규모는 약 4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로얄캐닌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로얄캐닌은 한국 시장에서 2020년 매출 1568억원, 영업이익 231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대비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9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우리와의 매출(1049억원)은 13%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55%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로얄캐닌코리아의 1/10 수준인 23억원이다.

◇해외기업 의존도 심화
유로모니터는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1조2650억원으로 추산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aTFIS)에 따르면 작년 반려동물 사료 관련 제품의 총 수입액은 약 3042억원으로 알려졌다. 국내 펫푸드 시장의 25% 수준이다. 수입액 규모는 2017년 2200억원을 넘긴 이후 꾸준히 상승세다.
OEM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전방 업체 실적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현재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만큼 시장 성장세를 의심할 수는 없다. 다만 국내 기업과의 OEM만으로 한국거래소가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볼 지는 미지수다.
한편 오에스피 측에 성장성과 관련해 질의하려했지만 답변을 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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