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그룹, '방역·헬스케어·건기식'으로 업그레이드 작년 매출 5000억 돌파…보툴리눔 톡신·코스메틱 사업 연계 주력
최은수 기자공개 2021-04-21 08:05:38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0일 07시4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휴온스그룹이 중견 제약사를 가늠하는 기준인 5000억 매출을 작년 처음 넘어섰다. 코로나19로 인한 제약업 위축 속에서 방역용품, 헬스케어, 건기식 등 신사업 확장에 나선 결과다. 올해는 블러썸엠앤씨를 통한 코스메틱 사업 진출, 휴온스바이오파마 설립을 통한 보툴리눔 톡신 사업 강화와 IPO 돌입으로 새 성장 동력을 발굴한다.휴온스그룹은 2020년 연매출(연결) 5230억원을 달성했다. 2019년 (4494억원) 대비 16.3% 늘어난 수치로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서도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코로나19로 본류인 제약업이 위축될 것을 고려해 자회사의 개인보호장비(PPE) 등의 방역용품과 진단키트 등 신사업에 나선 점이 주효했다.

휴온스는 작년 방역 사업 외에도 다양한 신사업을 을 시도했고 매출 증대에 성공했다. 여성 건강기능식품이자 갱년기 여성을 타깃으로 한 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를 출시했고 단일 품목으로 17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시장 안착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올해는 남성용 건강기능식품 출시도 계획 중에 있다.
휴온스그룹은 비(非) 제약사업의 성장을 토대로 제약업 R&D 역량을 갖추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비 제약업에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해 휴온스를 중심으로 한 지방간치료제와 심부전치료제 등 혁신신약 개발에 개발 비용을 감당하겠다는 내부 전략을 세웠다. 지방간치료제는 내년. 심부전치료제는 올해 최종 후보 물질 도출을 목표로 한다.
휴온스그룹은 올해는 피부미용(에스테틱)과 화장품(코스메틱) 등을 연계한 신사업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에스테틱과 코스메틱 사업은 접목이 용이하고 시너지를 내는 대표 분야로 꼽힌다. 휴온스그룹 산하에 관련 경쟁력을 갖춘 계열사가 있는 점도 관련 신사업 추진의 근거로 작용한다.
올해 휴메딕스와 휴베나 등은 휴온스그룹 안에서 코스메틱 관련 사업을 담당한다. 휴메딕스의 화장품 원료에 휴베나의 고품질 화장품 용기를 결합하는 신사업 추진이 가능한 상태다. 최근 블러썸엠앤씨의 인수를 마치면서 화장 소품 사업을 결합해 사업을 구상할 예정이다. 블러썸엠앤씨는 화장품 소품 관련 국내외 110여개의 특허권을 보유 중이다.
휴온스그룹의 미래 성장 사업인 톡신 또한 코스메틱과 연계가 가능한 영역이다. 에스테틱 경쟁력 강화는 신규 계열사 휴온스바이오파마가 맡는다. 휴온스바이오파마는 리즈톡스(수출명 휴톡스)의 임상 개발, 바이오 신약개발 사업 등을 도맡기 위해 최근 분할 출범했다. 사업 안정화 이후에는 IPO를 추진해 성장을 위한 자금 조달에 나설 예정이다.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감염예방 및 멸균관리 전문 기업 휴온스메디케어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의료용 손소독제 판매가 늘었고 영국 등에 소독제를 수출하는 데 성공했다"며 "올해는 보툴리눔 톡신과 코스메틱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어 매출 성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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