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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지주, '롯데' 브랜드 사용료 올린다 요율 '0.15%→0.2%'로 상승, 그룹 네트워크 활용 '고용·자금조달' 효과

김선호 기자공개 2021-12-17 08:11:03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6일 13:51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지주가 내년부터 그룹 각 계열사로부터 수취하는 ‘롯데’ 브랜드 사용료를 올린다. 반일 감정과 중국 경제보복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유입 자금을 기반으로 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호텔롯데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 롯데 브랜드 사용료로 지주에 272억원을 지급키로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연간 91억원 규모로 올해 지급하는 브랜드 사용료 52억원에 비해 74.5%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사용료가 늘어난 배경은 지주가 적용하고 있는 산정 공식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사용료는 그해 회계연도 매출액에서 광고선전비를 차감한 뒤 이를 지주가 정한 일정비율로 곱한 값으로 산정된다.
롯데그룹 홈페이지에 게재된 CI
먼저 지주는 내년부터 호텔롯데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를 브랜드 사용료 산정 공식에 적용했다. 이어 브랜드 사용료 수취 비율을 기존 0.15%에서 0.2%로 높였다.

이러한 방식을 브랜드 사용료 계약이 만료되는 각 계열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호텔롯데에 이어 기존 브랜드 사용 기간이 만료되는 롯데하이마트가 내년부터 3년 동안 지주에 262억원을 지급하기로 재계약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지주 측은 브랜드 사용료를 받기 시작한 2017년과 비교해 ‘롯데’ 가치가 높아졌고 이에 대한 상승분이 평가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B2C 사업을 수행하는 유사 업종 기업에 비해 기존 사용료율이 낮게 책정된데 따른 조치라고도 덧붙였다.

LG·SK·GS그룹 0.2%, 한화그룹 0.3%, CJ그룹 0.4%, 삼성그룹 0.5% 등과 비교하면 기존 사용료율(0.15%)이 낮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롯데’라는 이유로 반일 감정과 중국 경제보복 등으로 타격을 입은 계열사 손실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면세사업을 하는 호텔롯데의 경우 중국 경제보복이 본격화된 2017년 성장이 둔화되고 별도기준 영업손실로만 153억원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지주 측은 브랜드 사용에 대한 편익은 다양한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고 그룹의 네트워크 활용과 명성(Reputation)을 이용한 인재 고용·자금 조달 등 포괄적인 영향 정도를 바라봐야 한다고 밝혔다.

실적 악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브랜드 사용료를 조정하는 조항을 이번 계약에 신설해 계열사 부담을 줄일 수 있게 했다는 게 지주 측 입장이다.

또한 브랜드 사용료는 그룹 전반에 재투자되기 때문에 각 계열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다. 현재 브랜드 사용료의 약 50%가 재투자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롯데’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해 지금까지 누적 1000억 이상의 투자가 이뤄졌다”며 “이에 따른 성과는 자체적인 인지도 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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