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선 메쉬코리아, 긴급자금 100억 납입 '지연' 주주 1곳만 투자 승인 완료, ‘이륜차 배송’덕 3분기 적자폭 축소
이종혜 기자공개 2022-11-07 10:20:52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3일 14시5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 경영권 매각이 진행 중인 가운데 회사가 추가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금 수혈을 약속한 기존 주주들이 납입 시한을 넘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3일 업계에 따르면 메쉬코리아의 기존 주주들은 10월말까지 1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키로 했으나, 일정에 맞추지 못했다. 그러나 주주 가운데 한 곳은 투자 승인을 완료한 것으로 파악했다. 합의된 긴급자금 지원 완료 시 현금 흐름 안정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메쉬코리아에게는 사업을 영위해나갈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기도 했다.

앞서 메쉬코리아와 주주협의회, 채권자인 OK캐피탈은 3자 합의로 내년 상반기 흑자전환까지 필요한 자금을 지원키로 약속하면서 유정범 메쉬코리아 의장을 비롯해 임원 5명의 거취 위임과 적자사업 구조조정을 전제 조건으로 걸었다. 회사는 조건을 이행하는 동시에 삼정KPMG를 주관사로 선정해 바이아웃 딜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메쉬코리아는 적자사업인 새벽배송, 식자재 배송을 중단하고 풀필먼트 사업도 정리하며 고강도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의 관계사인 실크로드와 함께 퀵커머스 서비스 ‘브이마트’(가제)를 위해 합작사 브이를 설립했지만, 1년간 연기되다가 주식 전량을 25억원에 오아시스마켓에 넘기기도 했다. 전 직원 대상 희망퇴직이 진행돼 100여명(30%)이 퇴직하는 등 인력 감축도 추진했다.
이런 자구노력이 일단은 효과를 보고 있는 모양새다. 비용을 줄인 데다 메쉬코리아의 '최종 병기'로 평가되는 이륜차 배송에서 영업이익을 확대하며 흑자 규모를 키우고 있다. 올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3000억원을 넘어서며 전년 총 매출을 넘어섰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이륜차 배송 영업이익은 3억원(5월 기준 ) 수준에서 12억원(9월 기준)으로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 손실 규모는 지난 2분기 156억원에서 130억원으로 약 26억원 줄었다.
2013년 설립된 메쉬코리아는 오토바이, 트럭 등으로 기업의 상품을 점포, 거래처에 배달하면서 정보기술(IT)에 기반한 물류 서비스로 차별화를 꾀했다. 경쟁사와 차별화를 위해 데이터와 최적화 기술을 활용해 2016년 통합 물류 관리 솔루션 ‘부릉 TMS'와 통합 주문 관리 시스템 ’부릉 OMS'를 내놨다. 그 결과 2019년 1614억원 매출에서 2021년 매출은 3038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인프라 투자가 이어지면서 순손실이 200억원 가량 늘어 365억원 수준이고 누적 적자는 1100억원을 넘어섰다.
메쉬코리아는 유정범 대표 및 특수관계인이 지분율 22.6%를 확보하고 있다. 기존 주주 가운데 최대주주는 네이버(지분율 18.48%)고 GS리테일(18.46%), 현대자동차(8.88%), 솔본인베스트먼트(7.51%), 한국산업은행(1.8%) 등이 주요 주주다. 유 의장의 지분을 담보로 360억원을 대출해준 OK금융그룹(OK캐피탈)도 매도자 측 의사 결정에 관여하고 있다.
상환 만기는 오는 11월 15일로 OK캐피탈은 올 초 대출 당시 메쉬코리아의 기업가치를 5000억 원 안팎으로 평가했다. 지난 7월 진행된 마지막 투자 라운드에서 기업가치 5500억원을 인정받았던 메쉬코리아는 현재 진행 중인 예비입찰에서는 2000억~3000억원 수준이 거론된다.
메쉬코리아 관계자는 "납입이 지연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년 상반기 흑자전환을 위한 주주사와 회사 간 지원 합의에는 변동이 없다"라며 "주력사업인 이륜차 배송의 영업이익 흑자를 기반으로 자생기반을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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