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지역 상권 살리고 환경도 보호…ESG마케팅 ‘눈길’ 카드소비 데이터로 상권 분석 후 해결책 제시…환경보호기금 조성
이기욱 기자공개 2023-04-17 15:53:28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7일 15시5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BC카드(비씨카드)의 ESG마케팅이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권분석과 환경 보호기금 조성 등을 통해 지역 상권 활성화와 환경보호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고 있다는 평가다.17일 업계에 따르면 BC카드는 지난해 울릉도(4월)와 부산(7월), 제주도(9월) 등 전국 각지에서 ESG마케팅을 진행했다. BC카드의 ESG마케팅은 카드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권분석시스템을 기존 행정구역(시, 군, 구) 단위가 아닌 고객이 주로 소비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상권 구획을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활성화됐던 상권이지만 현재 매출이 급감한 지역 상권을 선정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그 효과로 울릉 지역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고 부산과 제주지역 역시 각각 20%, 10%씩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제주도 내 전통시장의 경우 관광객은 물론 제주 도민 매출액이 해마다 급감하고 있는 추세였다. 하지만 BC카드의 ESG 마케팅으로 인해 매출액이 급증해 상권 활성화될 수 있는 반등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관광객 확대를 지원도 계속해오고 있다. 지난해 9월 ESG 마케팅의 일환으로 다양한 컨셉의 제주도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소개한 바 있다. 해당 지역들의 방문 고객 및 매출액을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본 결과 큰 폭으로 증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4월에는 자연경관 등 관광자원 보호를 위해 울릉군과의 협약을 맺고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를 위한 해양환경보호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한 관광객에게 보다 깨끗한 제주도를 선보이기 위해 지난해 10월 제주은행과 함께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생분해 비닐봉투 10만장도 전통시장 상인회로 전달했다.
한편 BC카드는 상권 활성화에 필수 요소인 음식, 주점, 쇼핑, 스포츠·레저, 교육 등 5개 업종에서 영업 중인 개인사업자의 휴·폐업 가능성을 예측하는 BC CSI(상권 스트레스 지수, Commercial district Stress Index)를 도입해 운영하는 등 개인사업자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 제공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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