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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해진공, 현대상선 영구채 인수 '신경전' 9월14일 실사 마무리, 2조원 규모 자본확충 예상…10월께 최종 지원방안 나올 듯

안경주 기자공개 2018-09-03 08:33:15

이 기사는 2018년 08월 31일 14: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DB산업은행이 현대상선 자본확충 방안으로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함께 현대상선이 발행하는 영구전환사채를 인수하기로 했다. 영구채 발행 규모와 금융기관별 인수비율은 현대상선에 대한 실사가 마무리되는 9월 중순께 확정할 예정이다. 현대상선 지원에 부담을 갖고 있는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영구채 인수비율을 놓고 물밑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3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현대상선 지원을 위한 실사를 9월14일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실사는 삼일회계법인이 맡았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대상선에 필요한 자금 규모 등을 확정하기 위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지원 규모와 방안 등은 실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실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현대상선에 최대 2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산업은행은 해양진흥공사와 함께 현대상선이 발행하는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본확충에 참여하기로 했다. 당초 현대상선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확충을 병행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대내외 여건 등을 감안해 영구채 인수로 최종 확정했다.

아직 실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현대상선의 영구채를 얼마나 나눠 부담할지를 놓고 벌써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현대상선 지원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영구채 인수비율을 낮추려고 하는 만큼 양측 간 합의점 도출이 쉽지 않아 보인다는 후문이다.

산업은행은 해양진흥공사에서 현대상선 영구채의 상당부분을 매입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구조조정과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 등을 고려할 때 현대상선 지원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해양진흥공사의 설립 목적이 해운 재건을 위한 해운업계 지원에 있다는 점에서 영구채 인수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 등 채권금융기관이 현대상선 지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해운진흥공사가 영구채 인수비율을 높이면 자본확충 등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데 한결 수월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해양진흥공사 역시 부담되기는 마찬가지다. 현대상선의 컨테이너선 발주에 대한 보증도 해야 하는데다 실제 운용할 수 있는 현금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대상선 영구채를 인수하고 싶어도 자금이 없다는 것이다.

해양진흥공사의 초기 납부자본금은 3조1000억원이다. 해양진흥공사에 통합된 한국선박해양(1조원)과 한국해양보증보험(5500억원)의 자본금에 더해 정부의 항만공사 현물출자 지분(1조3500억원) 및 현금출자 200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 때문에 실제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은 거의 없다는 게 해양진흥공사의 설명이다.

해양진흥공사는 최근 신용평가사에 공사채 발행을 위한 신용평가를 의뢰했다. 우선 3조원 가량의 공사채 발행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공사채 발행을 통해 확보한 실탄을 현대상선 지원에만 쓸 수 없다는 점이다. 이미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 해운업이 아닌 '현대상선 살리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형평성 문제가 재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IB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에 5년간 5조원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알려진 만큼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 모두 대규모 지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현대상선 정상화 전까지 대규모 자금이 묶여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무 협의를 통해 지원 규모와 방안 등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양측 간 신경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르면 9월말, 늦어도 10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현대상선 자본확충을 포함한 지원방안을 확정·발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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