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운용, 펀드매니저 잇따라 '이탈' 메자닌 전문 김홍범 상무·강지훈 멀티 매니저 이적
허인혜 기자공개 2019-09-06 08:15:53
이 기사는 2019년 09월 04일 16: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더블유자산운용의 펀드 매니저 2명이 회사를 떠나며 운용 전략에도 변화가 일게 됐다. 더블유자산운용의 메자닌 전략을 진두지휘했던 김홍범 상무와 멀티 매니저 역할을 맡았던 강지훈 매니저가 각각 그로쓰힐자산운용과 교직원공제회로 자리를 옮겼다. 두 매니저의 빈 자리는 당분간 공석으로 남겨둔 채 최근 신규 충원된 매니저들이 펀드를 재분배하는 방식으로 운용키로 했다.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더블유자산운용이 최근 운용역 2인의 이탈을 겪었다. 6월 말 공시 기준 펀드 운용 전담 인물 5인 중 2명이 빠졌다.
그로쓰힐자산운용으로 적을 옮긴 김홍범 상무는 메자닌 투자와 주식투자형을 두루 경험한 운용역으로 거쳐온 자산운용사마다 핵심운용역으로 꼽혀왔다. 안다자산운용과 더블유자산운용에서 메자닌 투자를 담당해 왔다. 그로쓰힐자산운용에서는 기관투자가 펀드 운용을 담당한다.
올해 초 입사했던 강지훈 펀드 매니저도 7월 회사를 떠났다. 강지훈 매니저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해 국민연금 주식운용실을 거친 뒤 더블유자산운용에서 멀티 매니저로 활동했다. 새 둥지는 교직원공제회로 국내주식형 펀드 운용을 주로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강지훈 매니저가 6월까지 담당했던 19개 펀드는 재분배가 불가피하다.
더블유자산운용은 당분간 추가 충원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충원을 하지 않더라도 지난해 대비 인원을 크게 늘린 터라 일손이 부족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올해 7월 '멀티매니저' 시스템 도입을 앞두고 선제적 충원이 있었다. 김기훈 대표가 사모펀드 전반을 진두지휘해 왔지만 지난해 6월 말 기준 사모펀드 수와 설정액이 각각 20개, 1836억원으로 불어나면서 멀티매니저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노현복, 김남석, 최용석 운용역과 김우기 대표가 펀드를 재분배해 운용하기로 했다. 세 운용역도 최근 더블유자산운용이 영입한 새 인물로 각각 사모펀드 전략을 두루 경험해 기존 펀드를 분배해도 손색이 없다는 설명이다. 펀드 매니저 3인과 리서치인력 1인, 대표이사 등 5인이 펀드 운용에 직접 손을 댄다.
노현복, 김남석, 최용석 운용역은 올해 초 더블유자산운용으로 이적했다. 노현복 운용역은 2016년부터 올해 3월까지 NH투자증권 헤지펀드운용 1부 과장으로 재직하며 초과 수익률 30%에 달하는 기록을 낸 바 있다. 김남석 운용역은 PGS파트너스 주식운용역을 역임했다. 최용석 운용역(연구원)은 김홍범 상무와 마찬가지로 안다자산운용 출신이다.
김우기 대표도 더블유자산운용 설립 전부터 이어온 스타 PB·매니저의 명성을 지키고 있다. PB시절 연을 맺었던 고객과 긴 신뢰를 바탕으로 설정액을 유지하는 중이다. 소수종목을 담은 펀드를 운용하는 기본 방식에 최근 멀티 매니저 시스템을 도입해 저변을 넓혔다.
더블유자산운용의 당면 과제는 순익 반등이다. 올해 상반기 인력 충원과 사모펀드 운용수익 하락으로 순익이 하락해 적자를 기록했다. 이 기간 수수료수익은 18억8300만원으로 전년 28억1800만원대비 9억원 가량 낮아졌다. 집합투자기구운용보수가 수수료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파이낸스
-
- 우리금융 "롯데손보 M&A, 과도한 가격 부담 안한다"
- 신한캐피탈, 지속성장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체계 강화
- 하나금융, ELS 악재에도 실적 선방…확고한 수익 기반
- 하나금융, 자본비율 하락에도 주주환원 강화 의지
- 신한금융, ‘리딩금융’ 재탈환에 주주환원 강화 자신감
- [컨콜 Q&A 리뷰]리스크관리와 주주환원책에 이슈 집중된 KB금융 IR
- KB금융, ELS 충격에도 견조한 이익창출력 과시
- [여전사경영분석]KB캐피탈, 우량자산 비중 확대 안정적 성장 관리 추진
- 수은, 첫 공급망기금채 발행…규모는 최대 3조
- [Policy Radar]보험사 감독강화 예고, 손보보다 부담 큰 생보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조함자립' 50년 추진한 HD현대중공업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지상에선 100%, 하늘에선 유일무이' 한화에어로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K방산 이끈 '한국형 프로젝트'
- [항공사 기단 2.0]'공격 확대' 에어프레미아·이스타, 매출·리스 줄다리기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무늬만 국내산'에서 국산화율 80%…수출 '퀀텀점프'
- [항공사 기단 2.0]유일하게 규모 줄인 에어부산, 기재 현대화는 계속
- [ESG 등급 분석]한화에어로, 국내외 평가 A등급 안착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일무이'
- [항공사 기단 2.0]안정화 끝 변화 꾀하는 진에어
- [항공사 기단 2.0]비행기 키운 티웨이항공, '쓰는 돈 vs 버는 돈' 승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