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코퍼, 내달 모로코 공장 가동…매출다각화 염두 시험 가동·인증 절차 진행…현대차그룹 의존도 줄이기 시동
유수진 기자공개 2019-10-08 09:01:49
이 기사는 2019년 10월 07일 16: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동차 부품사 핸즈코퍼레이션이 다음 달 본격적으로 모로코 공장을 가동한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시험 가동과 완성차 업체별 인증 절차를 모두 마무리하는 대로 제품 양산에 들어갈 방침이다.이를 통해 최대 고객사인 현대기아차그룹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매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회사 측은 모로코 공장 가동으로 고정비 등 생산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 개선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핸즈코퍼레이션은 최근 아프리카 모로코 탕헤르 자유경제구역에 알루미늄 휠 생산 공장을 완공하고 시험 가동에 돌입했다. 당초 상반기 중 준비 작업을 마칠 예정이었으나 공정 감사 등 인증 과정이 지연되며 일정이 다소 변경됐다. 회사 측은 이달 중 남은 절차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제품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에 완공된 공장은 연산 400만개의 알루미늄 휠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이로써 핸즈코퍼레이션의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은 기존 1350만개에서 1750만개로 30% 가량 늘어났다. 추후 2022년과 2024년 두 차례에 걸쳐 캐파 확대를 위한 추가 증설 작업도 진행된다. 모든 증설이 마무리되는 2024년 말엔 전체 생산능력이 연산 2150만개로 확대될 예정이다. 해당 공장 건설 프로젝트에는 총 3억3800만 유로(약 4500억원)가 투입된다.
앞서 핸즈코퍼레이션은 지난 2017년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 아프리카 모로코에 알루미늄 휠 생산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다. 유럽과 북미에서 신차 판매량 확대로 휠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인근에 생산거점을 마련해 즉각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다.
공장 설립 절차는 계획대로 착착 진행됐다. 지난 2017년 9월 모로코 현지에 법인을 설립했고 바로 다음 달 모로코 정부와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그로부터 4개월 뒤인 지난해 2월 정식 투자 계약을 맺으며 본격적으로 건설에 돌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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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는 핸즈코퍼레이션이 모로코 공장의 본격 가동과 함께 매출 포트폴리오 다각화 작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생산 기지가 추가되며 유럽과 북미 지역 고객 확보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현재 핸즈코퍼레이션은 현대기아차그룹과 GM그룹, 르노닛산그룹,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포드 등 국내외 다양한 완성차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다. 다만 전체 물량 중 현대차그룹향이 과반을 차지하는 등 매출 비중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는 상태다. 심지어 현대차그룹 의존도는 지난 2017년 49.8%에서 지난해 52.4%, 올 상반기 52.7%로 점점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다. 국내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6년 40% 초반까지 떨어졌으나 2년 만에 다시 50% 수준으로 복귀했다. 반면 유럽과 아시아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은 지난 2016년 이래 매년 소폭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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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처 다변화는 기업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특정 납품처나 지역 등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외부 환경 변화나 이슈 발생시 직격탄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핸즈코퍼레이션의 매출은 주 고객인 현대기아차의 생산 계획과 사드(THAAD) 등 지역 이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따라서 핸즈코퍼레이션은 추후 유럽이나 북미에서 현지 고객사를 대상으로 추가 주문을 받아 매출처 다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비중을 40% 미만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존에 거래하던 폭스바겐이나 GM, 르노 등의 주문을 모로코 공장에서 소화하기 때문에 공장 가동 초기 물량 확보에 대한 걱정도 없다.
특히 모로코 공장은 실적 개선에도 보탬이 될 전망이다. 기존에 한국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보내던 것과 비교할 때 제품 운송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다 현지 인건비가 국내의 5분의 1 수준이여서 고정비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로코 정부가 약속했던 전체 투자비 22% 수준의 보조금도 받게 된다.
핸즈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유럽에서 대형 SUV 등 부가가치가 높은 차들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확대가 기대되는데다 모로코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절차도 밟고 있다"며 "OEM별 공장 인증 과정과 시험 가동을 마무리하는 대로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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